[문학] 소월 육사 만해 비교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아이러니
2. 이육사의 「절정」
3. 한용운의 「님의 침묵」과 역설

본문내용

또한 육사는 강렬하고 역동적인 시어를 거침없이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 면에서 보면 지적인 절제가 아쉬운 듯 하지만 강렬한 이미지 구성으로 시적 긴장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다. 그러한 강렬한 시어가 육사의 보다 저항적이고 대결적인 당당함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일제 하에서 소월, 만해가 보여주던 여성주의적 저항과는 또 다른 각도에서 육사는 강렬한 대결의 자세로 남성적 저항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
이상으로 볼 때 「님의 침묵」은 역설적 어조가 들어 있는 부분이 없다면 단지 실연을 노래한 시가 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역설적 어조로 인하여 '님'은 나의 의지 속에 존재하게 되고, 화자 역시 끈질기게 기다리는 여성화자로 설정될 수 있는 것이다. 한용운의 작품 속에 도처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역설적 어조이며, 이것이 그의 불교적 세계관에서 나왔다는 것은 굳이 밝힐 필요가 없을 정도로 상식이 되어 있다.
이상과 같이 김소월, 이육사, 한용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아이러니와 역설적 어조는 한국 현대시에 지속되어 70년대 이후의 산업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모순을 풍자하는 일련의 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한용운, 최동호,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한국 현대시의 정수, 정한모,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9
현대시 교육론, 양왕용, 삼지원,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