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그리스 비극>오이디푸스왕 작품 분석보고서

등록일 2003.04.0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보고서안에 사진도 관련 사진도 첨부되어 있으며, 깔끔하게 잘 정리해 놓은 높은 점수의 보고서입니다.
참고문헌은 13개가지 입니다.

목차

1.희랍비극의 기원
2.삼일치원칙
3.희랍비극의 형태
4.희랍비극의 테마
5.희랍비극의 구성
6.희곡의 본질
7.작가소개<소포클레스>
8.줄거리
9.피스나누기
10.플롯 나누기
11.인물분석
12.주제
13.참고문헌

본문내용

1. 희랍비극의 기원

희랍비극은 대개 기원전 5세기를 그 시작으로 잡는다. 그 이전에도 극 형식에 가까운 것이 있었으나 국문학으로서나 연극으로서 형식을 갖춰서 나타난 것은 기원전 490년 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론이다.
원래 희랍비극의 기원은 디오니서스(Dionysus)신을 예배하기 위한 노래 디팀램(dithyamb)에서 비롯한다. 이 디팀램은 50명의 코러스가 불렀고, 내용은 디오니서스와 그 외의 신에 대한 이야기로 된 것이라고 한다. 이 50명의 코러스의 리더는 독창자로서 따로 서 있었다고 한다. 이 코러스는 희랍비극의 중요한 요소 또는 특징으로 존재한다.
"희랍비극은 코러스로 시작했고, 코러스와 더불어 발전했으며, 코러스로 끝난다"라는 말도 희랍비극의 특징을 말해주는 단면이다.

2. 삼일치 원칙

희랍비극의 삼일치는 절대원칙이었다. '파국의 극'이라고 말하게 했다 《오이디푸스왕》의 경우 오이디푸스 왕의 운명적인 생애는 날 때부터 시작하여 결국 예언자의 신탁의 마대로 이루어지고 만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 내려진 예언 "살려두면 장차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살아야 할 운명"은 이 극이 시작되기 수십년 전 예언대로 이루어졌지만 자신들은 모르는채 살아온 것이다. 그러나 그 죄 때문에 재앙이 일어남으로써 극은 시작되는 것이다. 결국 이 극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은 재앙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죄인을 찾는 일이다. 이러한 제약은 어찌 보면 모든 사건이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것보다 훨씬 그 효과가 약할 것 같다. 그러나 그것이 그렇지 않고 오히려 긴장감이 더하고 효과가 강하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참고 자료

- 아리스토 텔레스 시학
- 오이디푸스왕 소포클레스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