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극

등록일 2003.04.0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차가 구분되어져 있지는 않지만, 내용상 구분가능합니다.

목차

부조리극
부조리극 희곡의 특징
대표적 작가
1. 사무엘 베케트
2.으젠 이오네스코
3. 해롤드 핀터

본문내용

부조리극은 195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극(前衛劇) 및 그 영향을 강하게 받은 연극이다.
40년대 사르트르와 카뮈도 세계의 부조리와 그에 대항하는 자유로운 행위자로서의 인간을 묘사하였지만 그것을 더욱 발전시켜 전쟁 전의 쉬르레알리슴(초현실주의) 등의 수법을 빌려 부조리를 재현하여 그 구체적인 이미지를 주려고 하였다.
이 연극은 현대 세계의 부조리를 표현하는 최초의 문학 장르는 아니다. 부조리 감정은 양차 대전을 겪었던 20세기 인간의 고뇌에서 태어난다. 그 당시의 상황은 1, 2차 세계대전의 전후 시대로 인간의 목숨이 경시되는 사회였다. 기존에 서구사회를 지배하던 가치관과 사상들은 모두 붕괴되고 새로운 사상의 대두가 예상, 기대되었다.
2차 세계대전 직후 연극은 상징주의와 표현주의의 영향으로 수정사실주의 연극(modified realism)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195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위연극이 등장. 1950년 대머리여가수, 1953년 고도를 기다리며가 그 중심이다. 반 연극(anti-play;갈등과 논리로 드라마를 클라이막스로 끌어올리는 전통적 극형식을 거부했으므로)에서 이오네스코는 "부조리란 목적의 상실을 의미하며 인간의 모든 행위는 무의미하고 부조리하고 무효이다"로 주장한다. 또, 이런 불합리한 ‘현실’을 고발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굳이 조리 있는 언어와 동작을 택할 필요는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