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문학 비평과 역사 비평의 차이점

등록일 2003.03.31 | 최종수정일 2015.01.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경연구는 성서의 의미와 가치를 올바로 이해하려는 학문적인 시도라 할 수 있다. 인간의 한계적인 이성으로 성서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올바른 지에 대해서는 논의 할 수 없지만 어떻게 하면 성서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려는가! 라는 물음에서 진지하게 출발한 몸부림이라 할 때 그 노력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많은 비평 방법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시 말해 하나님의 뜻을 알아 가기 위해서는 정해진 정확한 잣대를 기준으로 스스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성서 연구의 가장 큰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역사적 비평과 문학적 비평을 중심으로 글을 전개해 나가려고 한다.

그러면 먼저 문학 비평과 역사 비평의 차이점에 관해 정리를 하고 역사적 비평과 문학/서사 비평에 대해 알아 본 후 나름대로 마무리를 짓고자 한다.

문학 비평과 역사 비평의 차이점
1. 문학비평은 텍스트의 완결된 형태에 초점을 맞춘다. 즉 본문의 어떤 부분이 본문 형성 이전에는 어떤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는지(역사비평방법)에 관심이 없고 현재의 본문은 그 완결된 형태로 해석하는 것이다.
2. 본문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강조한다. 즉 작품을 하나의 통일성 있는 서사 이야기로 간주한다.
3. 본문 자체를 최종적인 것으로 본다. 즉 문학 연구의 목표는 서사 이야기를 연구하는 것이다. 전개되는 이야기와 그것이 이야기 되는 방식은 온전히 학문적인 연구의 대상으로 적합하다. 거울로 비유할 수 있으며 독자가 본문 자체와 만남으로써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하게 된다.
4. 문학 비평은 말-행동 이론의 의사소통 모형에 근거를 둔다. 모든 의사 소통 행위는 발신자, 메시지, 수신자를 갖는데 문학작품에서 발신자는 저자, 메시지는 본문, 수신자는 독자다. 역사 비평은 수직적 형태(토막을 냄)로 본문을 나누지만 문학 비평은 수평적(하나의 이야기)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