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남간정사의 건축적재해석

등록일 2003.03.3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전통건축의 재해석` 수업의 과제물입니다.

목차

1.남간정사의 변천
2.위치와 입지
3.배치
4.단면구성
5.남간정사
6.조경
7.건축방법론적 가치

본문내용

3) 배치

홍살문이 세워져 있는 입구로 면해서 소슬 지붕으로 된 정면 3칸, 측면 1칸의 외-삼문이 있고 이곳을 지나면 남간정사와 그리고 송시열의 고택 소제에서 일제 초에 이건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기국정이 있는데, 남간정사 앞에는 조경이 잘 되어 있는 넓은 연당이 있어 경내의 운치를 한층 더 하고 있다. 그리고 남간정사 우단 옆에 있는 낮은 내삼문을 들어서서 돌아가면 그 뒤편으로 사당인 남간사 가 높은 일곽대지에 남향하여 배치되어 있다.
우리가 갔을 때는 외삼문은 잠기어져 있었고 빙~ 둘러가서 내삼문의 동쪽으로 나있는 조그만 쪽문으로 진입이 가능했다.
배치에 있어서 특별시될만한 축이나 규범은 찾아볼 수 없었다. 마치 원래 이곳에 있었던 것 마냥 자연스럽게 조성되어있는 연당과 거기에 양다리를 턱하니 발담구고 앉아있는 남간정사의 모습이 가히 인상적이었다. 내가 본 전통조원의 첫모습이어서였을까? ‘그저 이쁘다. 보기좋다. 경치좋네.’ 라는 생각외에 달리 생각나는 것이 없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건축조경]남간정사답사레포트 13페이지
    답사에 앞서.. 전통적인 개념으로 볼 때 정원이란 자연을 소재로 하여 인간이 만든 하나의 작품으로서 주로 식물이 많이 자라고 있는 외부공간이다. 만든 사람의 취향이나 거기 거주하고 있는 사람의 성격에 따라 그것은 심미적인 장소일 수도 있고 꽃이 만발한 모습을 보이기도 ..
  • [한국정원] 남간정사 11페이지
    南澗精舍 우암 송시열 선생이 숙종 9년(1638)에 지은 강학당으로 유림과 제자들을 모아 성리학을 강론하던 곳이다.남간이라 함은 주자의 시구`운곡남간`에서 따온 것으로 `볕바른 곳에 졸졸 흘러가는 개울`이라는뜻을 가지고 있다.운래 남간정사는 연못에 집 한 채 뿐이었지만..
  • 답사 - 남간정사 3페이지
    유적지 답사 - 남간정사(南澗精舍) Ω유적지 선택 동기... 집에서 가깝다는 이유로 물 떨어지면 새벽에 물 길어오고, 가끔 바람과 벗삼아 조용히 쉬고 싶을 때 들렀던 곳이 우암 사적 공원이었다. 처음엔 그곳이 남간정사 인줄 몰랐다. 그저 집주위에 지루하지 않게 옛건물이..
  • 남간정사의 변천과정과 보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nsitions and Preservation of Namganjeongsa) 8페이지
    This thesis investigated construction aims, transitions, and preservation strategies through literatures, old documents, old maps, drawings, and pho..
  • 연구논문 : 남간정사 원림의 특징과 조영배경 (Characteristics and Building Background of Namganjeongsa(南澗精舍) and Its Landscape Garden) (Characteristics and Building Background of Namganjeongsa(南澗精舍) and Its Landscape Garden) 13페이지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한국전통조경학회지 홍형순 ( Hyoung Soon Hong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한국전통조경학회지 홍형순 ( Hyoung Soon Hong )
  • [전통문화]남간정사의 입지론과 원림조영론적 고찰 29페이지
    ..PAGE:1 남간정사의 입지론과 원림조영론적 고찰 과 목 명 : 전통조경계획Ⅱ 학번/성명 : 20010201 / 김세준 20040213 / 신민경 발 표 일 자 : 2005년 12월 19일 ..PAGE:2 순 서 Ⅰ. 서론 Ⅱ. 본론 1) 입지론 1. 입지배경 1-..
  • 남간정사에 대하여 6페이지
    한국건축론-조원건축-남간정사 1) 남간정사의 변천 남간정사가 있던 곳은 야산 기슭의 숲이 우거진 계곡으로 원래 회덕현의 명소였다. 조선후기의 송시열(1607-1689)은 옥천 구룡촌에서 출생하여 회덕에서 성장하였다. 송시열이 소제에 살고 있는 동안에 흥농촌에 서재를 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건축] 남간정사의 건축적재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