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인상주의에 관하여

등록일 2003.03.3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상주의의 모든것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C말에서 20C에 이르는 시기는 서양 음악사에서 중요한 기점을 이룬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그 전 수세기를 지배하던 독일 음악의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새로운 음악적 어법과 사상을 추구하는 여러 가지 움직임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첫 번째는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후기 낭만파 음악이고 두 번째는 러시아와 보헤미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민족주의 음악이며, 세 번째는 프랑스에서 일어난 가장 강력하고도 획기적인 양식인 인상주의 음악의 출현입니다.
반 독일운동의 가장 큰 성과를 이룬 인상주의 음악은 독일 음악의 골격을 이루었던 장·단조의 조성 체계를 무너뜨리며 음계와 화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였습니다.
새로운 음계와 화성에 대한 개념은 Wagner 음악의 극단적 반음계주의에 대한 중심조성의 모호성으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인상주의 음악에 있어서는 더욱 의식적으로 조의 조직을 피하였으며 그것을 대신하여 선법이나 5음 음계 온음음계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형식에 있어서도 고전적인 주제와 그의 발전의 틀에서 벗어나 인상주의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자유롭고 독특한 형식을 취하였습니다.
인상주의 음악가들의 음악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은 쇤베르크(A. Schoenberg 1874∼1971), 바르톡(B. Bartok 1991∼1945), 스트라빈스키(Stravinsky 1882∼1971), 힌데미트(Hindemith 1895∼1963) 같은 다음세대의 음악가들에 의해 새로운 음악을 탄생시키는 원천이 되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