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페미니즘 미술

등록일 2003.03.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를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 지만, 발 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단순하게 정의내릴 수 없는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이 요구된다.
페미니즘은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나아가 여성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편협된 사회 가치나 개념을 부각시켜 바로 잡아 올바른 사회를 확립해 가는데 그 목표가 있다.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은 과거의 인본주의적 페미니즘(제1기:19C말-20C초)과 후기 페미니즘 (제2기:1960-현재)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계몽사상과 자유사상에 입각한 과거의 인본주의적 페미니즘이 남녀평등이라는 개념으로 성 별의 동질성을 주장하였던 반면, 비판과 저항정신에 입각한 후기 페미니 즘은 여성의 성을 축으로 성별의 이질성을 주장하며 전개했다.
후기 페미니즘 혹은 신 페미니즘이라고 부르는 현 단계의 페미니즘은 여성성에 대한 해석 에 따라 '본질주의적 페미니즘(Essentialistic Feminism)'과 '사회문화적 페미니즘 (Sociocultural Feminism)'으로 나눌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