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국경영 본질과 역사 & 우리의 과제

등록일 2003.03.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에게 미국이란 무엇인가? 이젠 좀 진부하고 상투적인 질문이 되었지만 미국은 우리에게는 '선망의 나라'와 '제국주의 국가'라는 야누스적인 상반된 이미지속에 존재해왔다. 이른바 "아메리카 드림"이라고 불리는 세계 최고의 풍요속에서도 선진국들 중 최악의 빈부격차로 인해 빈곤과 바닥을 헤메는 부랑자들이 도시를 어슬렁거리며 극과 극의 모순을 드러내고 있는 나라. 엄격한 청교도 윤리로 출발했지만 지금은 이혼율과 사생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무분별한 총기사용으로 인해 골치를 겪고 있는 나라. 이런 나라를 몇마디 간략히 설명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이다.



또한 「강대국의 흥망」의 저자 폴 케네디처럼 수많은 학자들이 미국 헤게모니의 쇠퇴론을 주장해왔으나 여전히 미국은 세계 어느 나라와도 필적할 수 없는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80년대 무서운 속도로 질주해오던 일본 경제가 흔들리고 한국이 아예 거덜났음에도 말이다. 세계 역사상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초강대국 미국의 저력은 과연 어디에서 나오는것일까? 우선 미국이라는 나라의 힘은 실로 만만치 않다. 그것은 역사상 가장 거대한 제국 경영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는 별도로 그 사회 운영의 역학이 매우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