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중국은 어디로 갈것인가

등록일 2003.03.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21세기의 중국은 어디로 갈것인가?
2. 중국 대외개방의 발전과정과 후유증
3. 부상하는 중국: 중국이 눈을 뜨면 유럽은 전율할 것 - 나폴레옹

본문내용

1. 21세기의 중국은 어디로 갈것인가?


얼마전 사회주의 국가를 자임해오던 중국 공산당을 아주 획기적인 발표를 선언하였다. WTO 가입으로 시장 자유화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고, 9월 초순 중국 공산당 16차 전국대표대회(전당대회 격)를 통해 수정된 공산당 당장(黨章·당헌)에 ‘공산당 선언’ 관련 구절이 삭제하였다. 이는 중국 공산당이 정통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념을 보다 완화한 것으로 해석되어진다. 지난 1997년 수정된 당장에는 “공산당 선언이 발표된 이후 100여년이 지난 지금, 과학적 사회주의 이론의 정확성이 증명됐다”는 표현이 있었으나 이번에는 이 구절이 모두 삭제됐다.


또 수정 당장의 총강(總綱) 첫머리에 ‘중국 공산당은 중국 노동계급의 선봉대인 동시에 중국 인민과 중화 민족의 선봉대’라고 규정, 기존의 ‘노동계급의 선봉대이자 각 민족·인민의 충실한 대표’라는 표현을 수정했다. 이는 당의 계급적 기초를 노동계급에 국한시키지 않고 시장경제의 주역인 사영 기업인(자본가)으로까지 확대한 것으로 해석된다.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형식적으로나마) 인민의 적으로 매도(?)해왔던 자본가 세력들을 공산당에 영입시키면서 본격적으로 시장경제 질서의 강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셈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