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교육원론 제 2부 요약

등록일 2003.03.2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너무 힘들게 요약한것.. 가장 적은 분량으로 생각됩니다.
늘여하시기도 쉽다고 보여집니다.
2부 전체를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누어 요약한것.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실체 중심의 문학교육에서 속성과 활동 중심의 문학교육을 지향하는 일의 출발점은 시선의 전환에 있다. 문학 작품이라는 대상을 어떤 위치에서 어떤 이유로 바라볼 것인가 하는 문제를 확연히 하는 일은 그러한 시선 전환의 전제이다. ‘문학의 속성과 문학교육’ 이라는 제목을 정밀히 표현하자면 “ 문학이라는 대상의 속성을 어떻게 규정할 것이며 그에 따른 문학교육의 방향성은 무엇인가” 정도로 표현될 것 이다.
그럼 지금부터 문학의 범위를 실제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범주를 그 방법적 원리를 기초로 ‘사고’, ‘언어’, ‘양식’, ‘사상과 감정’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알아보자.

사고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은 생성적 사고, 형상적 사고, 전이적 사고를 중심으로 나눌 수 있다.
생성적 사고는 문학의 생산과 수용은 인간의 사고 작용의 산물이다. 여기에는 대상의 발견, 재조직, 유기적 표현의 과정으로 나타나는데 대상의 발견은 새로운 관찰에서 시작한다. 문학은 우선 작가가 세계 또는 현상을 새롭게 보고자 하는 의지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니고 그 다음으로 발견하기가 이루어 져야 한다. 우리는 순수한 앎을 추구하기 위해 개별적인 사실들을 종합하여 어떤 현상을 추상해내기도 하고 그 현상으로부터 보편화,또는 반복이 가능한 법칙을 발견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문학교육원룐, 김대행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