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회학] <사회 변동과 가족 관계>

등록일 2003.03.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가족관계가 변동된 이유를 고찰하고 우리 사회에 있어서 가족관계를 올바르게 정립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글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가족 변화 요인
Ⅲ. 부부 관계
Ⅳ. 부모-자녀 관계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가족은 인간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가장 원초적 집단이다. 가족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존재해 온 제도이다. 우리는 지난 수 백년 동안 유교에 기반을 둔 가부장적 가족 제도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지난 30여년 간의 사회 변동은 지금까지의 질서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앞으로 사회 변동으로 인해 가족 관계에 어떤 변화가 일고 있는지를 부모-자녀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서 살펴 보겠다.

Ⅱ. 가족 변화 요인
가족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역사적 시기에 따라 다른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다. 특히 현대 사회의 가족 변화의 주된 영향은 산업화이다. 구드(Goode)는 산업화가 지리적, 사회적 이동을 가져오고 친족에 대한 개인의 의존을 줄어들게 하며 자녀에 대한 부모의 통제력을 약화시켰다고 했다. 맑스(Marx)는 기술 발전을, 오그번(Ogburn)은 기술 발전과 이데올로기 등 다양한 요인을 가족 변화 요인으로 지적했다. 결국 산업화와 기술 발전, 그리고 새로운 가족 이데올로기의 확산 등이 현대 사회에서 가족 변화를 야기하는 주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