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제도] 가부장제 가족제도와 성적(性的) 불평등

등록일 2003.03.2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학술학회에 장학금을 타면서 제출한 자료이니만큼 수준이나 글의 논리전개성 등은 뛰어나다고 자부합니다. 비록 10페이지 정도의 짧은 레포트이지만 대학생으로서 가부장제에 대한 레포트를 쓴다면 이정도는 써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목차

1.서론

2. 가족에 대한 위기감의 정체

3. 가부장제의 개념
(1) 어원 및 의의
(2) 개념

4.가부장적 가족제도
(1) 가부장제 가족의 조화
(2) 호적제도와 가부장제 혈통주의

5. 가부장제의 문제점

6. 최근의 성적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7. 결론

본문내용

..... 최근 들어 가족을 염려하는 소리가 높다.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그 중 여성시각에서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는 몇 가지중 이런 것들이다. 『아버지의 권위가 사라진다.』, 『이 시대 모성은 어디로 갔나』, 『주부들이 윤락을 하다니!』, 『부탄가스를 마시고 혼숙한 중학생들 대부분은 결손가정 자녀』,『 우리 사회의 그늘, 미혼모가정, 이혼가정이 늘어 간다.』 신문 방송보도에서 심심찮게 오르내리는 것들이다 .....

Ⅶ. 결론
우리가 가족의 위기라고 부르는 것과 진정한 위기의 실체는 다른 것임을 알게 되었다. 우리에게 참으로 위협이 되는 것은 아버지 권위와 희생적 모성과 부계혈연으로 지켜온 가족의 흔들림이 아니다. 여성과 남성, 약자와 강자를 분리하고, 이들의 억압과 지배관계를 조장해 온 가부장제와 이 사회, 나아가 세계가 더불어 사는 생명공동체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막는 혈연적 가족이기주의야말로 우리의 삶과 가족구성원을 위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부장적 애정적 가족은 지켜야 할 것이 아니라 해체해야 할 규범이다.
사회적 존재로서 모든 인간은 자신의 인간적인 존재를 실현하고 발전시킬 권리가 있다. 동등한 권리를 가진 인간으로 여성도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당위적 권리가 있다. 현실 사회의 성적 차별은 직접적으로는 여성의 삶을 왜곡하지만 간접적으로는 남성의 삶까지도 왜곡해 인간성을 파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피지배당하고 억압당하는 성으로서 여성에 대한 억압은 자기 자신의 인간성뿐 아니라 계급 차별과 성차별에 따라 왜곡된 남성의 인간성까지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적 불평등, 즉 여성 문제의 해결은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의 변혁과 인간 해방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