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이케바나

등록일 2003.03.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이케바나라는 생활 예술
2. 이케바나에 담긴 철학적 의미는 무엇인가
3. 이케바나의 종류를 발전과정에서 살펴보면 어떠한가
4.이케바나의 현대적 기능과 특성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이케바나라는 생활 예술
이케바나란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이케바나는 일본전통예술의 하나로서 나뭇가지 잎 사귀, 풀 등의 화재를 그릇, 즉 화기에 담아서 꽃는 일, 또는 그 기법을 말한다.
이케바나의 역사는 아주 오래돼서 그 기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여기에 사용된 화기 또한 여러 가지가 사용되었다. 화기에는 길다란 화병, 넓적한 수반, 이층 짜리 화병, 대접, 컵 등이 있다.
이케바나는 신에게 꽃을 바치는 쓰임새로 1300년대 초반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케바나는 그 동안 수많은 유파를 만들어 냈고 가장 체계적이며 영향력이 큰 이에모토 제도를 낳았다. 그런데 현대에 들어와서 이케바나는 종교적인 용도보다는 실용적인 성격이 짙어졌다. 오늘날 일본인들은 이케바나를 스스로 만들어 감상하기도 하지만 손님을 품위있게 대접하는 데에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이케바나는 생활공간을 아름답게 하는 인테리어의 한 측면으로서도 기능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의 이케바나는 인간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는 복합적 생활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케바나는 단순히 생활의 외형을 아름답게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사람이 자연과 친밀해지고 마음의 평정을 갖게 해준다. 또 이케바나를 하는 사람은 작업과정 자체를 즐거워하고 겸손한 태도를 배우는 것과 같은 정신적 수양을 하게 된다. 이케바나를 가도 즉 "꽃의 도"라고 부르는 것은 이런 점에서 연유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