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북한 매스미디어론」를 읽고...

등록일 2003.03.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북한학시간에 쓰게된 북한 도서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경영이라는 학문을 하기 위해서 지금 이 학교에 입학했지만 아직까지도 내가 지금 배우고 있는 이 학문에 대한 확신이 없다. 어렸을 적부터 많은 꿈들을 가지고 있었기에 또 내 뜻에 의해서든 그게 아니든 어떤 일을 맡게 되면 별다른 거부감 없이 해왔던 나이기에 나의 미래에 대한 큰 걱정은 없어왔다. 내가 절대적으로 기피하는 몇 가지 분야를 제외하고는 많은 분야의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또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을 만큼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고등학교 3학년이 되고 내가 가야할 길을 이제 정해야 할 때가 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하지만 흥미있는 분야는 많지만 내가 몇 십년간 해야할 일을 정한다는 건 쉽지 않았다. 공부를 하다가도 내 목표를 정하지 못했기 때문에 많이 흔들리게 되었고 그런 것 때문에 나름대로 방황도 해보고 여러 가지로 힘든 시기를 보내왔다. 그러면서 시간은 지나갔고 수능을 보았고 또 원서를 쓰게 되었다. 정말 망설였다. 어떤 과를 써야할지 그 과를 가서 내가 만족할 수 있을지... 여러 가지로 고민한 끝에 내가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언론·방송 계통 쪽의 한 곳과 지금 다니고 있는 이 학교에 원서를 쓰게 되었다. 두 군데 모두 진출분야가 다양하여서 만약에라도 학교를 다니면서 다른 쪽 일을 하고 싶어도 그리 어렵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에서 였다. 결국은 다른 곳은 모두 떨어지고 이 곳에 오게 되었지만 지금도 언론·방송 분야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다.
예전 60년대, 70년대에는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난 어렸을 적부터 지상파 TV를 통해 「통일전망대」, 「남북의 창」과 같은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어른들로부터 듣게 되는 북한 상황에 대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말들로 인해서 '그런 프로그램에서 방영되는 것들이 진짜일까...?' 하는 의문을 자주 가졌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리고 우리가 항상 접하는 TV, 방송, 영화, 광고 같은 것들이 북한에서는 어떤 형식으로 어떤 내용을 담아낼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대학에 와서 북한학이란 수업을 듣게 되고 자신들의 의문점을 적어서 질문하기도 했지만 내가 한 질문이 특이하지도 않고 그 질문을 한 학생도 적어서 인지 소개되지 못 했었다. 그래서 북한 관심 주제에 관련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써오게 되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나의 호기심을 확인하고자 「북한 매스미디어론」이란 책을 택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