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문화] 한국의 궁궐 문화 유산

등록일 2003.03.28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궁궐에 대해...

3. 삼국시대의 궁궐
(1) 고구려의 궁궐
(2) 백제의 궁궐
(3) 신라의 궁궐
(4) 발해의 궁궐

4. 고려시대의 궁궐

5. 조선시대의 궁궐
※ 경복궁...

6. 맺음말

본문내용

시대에 따라 궁궐의 뜻은 달랐으며, 궁이란 말은 처음에는 빈천한 사람이 사는 곳을 뜻했으나 진한 이후에는 왕이 사는 곳을 의미하게 되었다. 또 궐이란 말은 궁성 위에 우뚝 솟아 주위를 감시하는 망대를 가리키는 말로 궁궐은 이 두 단어가 합성된 것이다. 궁궐은 신전이나 종교건축과 더불어 권위를 상징하고 위엄을 나타내는 규범과 격식을 갖춘 그 시대를 대표하는 최상의 건축이다. 이렇듯 궁궐이라는 것은 옛날에는 평범한 사람들과는 꽤 거리감이 있는 단어였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초·중·고등학교의 소풍장소이기도 하고 평범한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이기도 하다. 이번 과제를 하려고 하면서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한국 미에 대한 고찰'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시작하는 과제에서 궁궐, 성곽, 과학기술, 불교건축, 고예문화, 고분유물 등 많은 것들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결국은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그 의미가 큰 궁궐을 택하게 되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궁궐의 뜻은 시대에 따라 달랐다. 빈천한 사람이 사는 곳에서 왕이 사는 곳까지... 그리고 지금... 이 시대에 사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도 또 다른 의미의 궁궐이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경복궁, 창경궁, 덕수궁 등... 많은 궁궐을 여러 가지 이유로 다녀와 봤을 것이다. 하지만 정작 이 곳이 어떤 곳인지... 어떻게 세워졌었는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은 별로 없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에도 적지 않게 궁궐을 가봤지만 그런 것들에 대해 그리 깊게 생각해 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그저 친구들과 하루 놀다가 가는 유원지정도로 여기며 갔다가 온 것 같다. 하지만 궁궐은 한 나라의 왕이 살았던 만큼 그 의미에서도 그 아름다움에서도 눈여겨 볼만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궁궐에 대한 모든 것을 알기에는 너무나 턱없이 부족한 노력이겠지만 그런 점들을 한 번 발견해 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