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커머스21 - 일본 전자상거래 솔루션 시장진입에 성공

등록일 2003.03.2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세여

목차

1. 한일 언론들이 주목하고 있는 커머스21
2. E-NET
3. 일본 진출 동기와 과정
4. 에로사항과 극복과정
5. 경영성과

본문내용

3. 일본 진출동기와 과정

진출 동기
이네트는 1998년 외환위기로 대폭적인 매출액 감소를 겪고 나서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회계연도 상으로 창업 첫해인 1997년 9억 1천만 원의 매출액과 1억 4천만 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면서 승승장구하던 이네트는 외환위기의 여파로 매출액이 그절반인 4억 7천만 원으로 격감되는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경기 변동에 취약한 한국시장에 100% 의존하는 것은 벤처중소기업인 이네트의 지속적인 성장에 커다란 위험요소가 될 수가 있으며, 한국 B2C시장은 성장속도가 빨랐지만 그 규모가 적고 수많은 경쟁기업이 진입하면서 수년 안에 성숙화될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또한 전자상거래 솔루션제품은 시장선점이 중요하고 글로벌하게 경쟁이 전개되기 때문에 조속한 시일 내에 해외진출하지 않으면 지속적이 성장이 어렵다는 판단이 들었다. 이러한 판단을 바탕으로 이네트는 종합 전자상거래 솔루션 업체로 전화하기 위해 B2B시장으로 진출하는 한편 1999년 초부터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하였다.
전자상거래가 기능한 미국과 일본 시장을 놓고 어느 시장부터 진출할 것인가를 검토한 결과 이네트는 미국시장은 열구개발과 기술정보를 확보하기 위한 전진기지로, 일본시장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시장으로 보고 1999년 4월부터 일본시장 진출을 다각도로 도모하기 시작하였다. 처음부터 일본으로 진출하게 된 배경에 대해 커머스21의 이상훈 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인본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서 한국보다 1∼2년 정도 뒤진 성장초기단계의 시장이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입하고 싶어하는 일본 중견 및 중소기업들에게 적합한 가격과 기술을 가진 솔루션 공급업체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우리 회사의 '커머스21'제품이 미국기업이나 일본 대기업들보다 가격이 싸면서도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반면에 미국은 세계 최고 최대의 시장으로서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었으며, 막강한 선두업체들이 구축해놓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인터넷 비브니스 분야에서 미국에 진출하여 성공할 정도로 자리잡은 한국 중소기업의 거의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처음부터 일본으로 진출하게 되었으며, 장기적으로는 일본시장을 석권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시장을 석권하겠다는 목표를 갖게 되었던 것입니다. 진출이 까다로운 일본시장에서 성공하면 아시아 시장을 석권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이었지요."

참고 자료

(닷컴CEO-그들이 꿈꾸는 또다른 세상) (주)북21 2001.4 황순현
국내IT 벤처의 이론진출전략 및 사레 휴넷-벤처실무특강 은재형
일본의 IT기업내의 한국IT 글로벌 네트워크 컨설팅 고간 마사히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