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반월산성, 고인돌 답사기

등록일 2003.03.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포천 반월산성과 금현리 고인돌 답사기입니다.

목차

1. 포천 금현리 고인돌
-소감
2. 반월산성을 다녀와서...
-소감

본문내용

금현리의 고인돌은 4매의 넓적한 받침돌을 지상에 세워서 평면이 네모꼴인 돌방을 만들고 그 위에 넓은 덮개돌을 올려놓은 구조형식의 것으로서 긴쪽 받침돌 1개의 크기는 길이 2.50m, 너비(높이) 1.20m, 두께 0.52m 이고 짧은 쪽 받침돌 1개의 크기는 길이 1.06m, 너비 4.10m, 두께 0.23m 이며 덥개돌 크기는 5.80×4.90m, 두께 0.50m 이다. 그리고 받침돌과 덥개돌은 화강암석이고 돌방 안에 있었으리라고 생각되는 유물은 알려지지 않아 어떤 것인지 알 수 없다.
이러한 고인돌은 우리 나라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서 당시의 사회, 문화 등을 헤아리는데 더 없이 귀중한 유적이다.

............
반월산성은 포천 시가지로부터 약 2km 떨어진 구읍리 산 5-1 번지 일원에 위치하고 있다. 구읍리는 조선시대에 포천현의 관아가 있던 지역으로 상성북, 하성북, 동변, 서변, 직두, 용정, 수원, 명산의 8개 리를 관할했던 것으로 보아 가히 정치. 경제의 중심지였다고 볼 수 있겠다. 오늘날의 행정구역으로는 경기도 포천군 군내면 구읍리이다. 산성은 구읍리와 상성북 및 하성부리에 걸쳐있는 해발 283.5m 의 청성산을 중심으로 7부에서 9부 능선상에 위치하고 있는 테뫼식산성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성곽으로 떠나는 사연, 반월산성 1페이지
    경기도 포천은 후삼국시대의 궁예와 연관이 많은 지역이다. 901년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가 철원에 태봉국을 세워 도읍을 정하면서 경기 북부지역을 기반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본래 이 지역은 삼국시대의 격전장이라 할 만큼 주인이 ..
  • 포천의 역사문화유적을 찾아서, 반월성지 2페이지
    전쟁은 어느 시기에나 있어왔다. 인간이 막 집단을 만들기 시작한 선사시대에도 싸움은 있었고, 국가가 태동하기 시작한 고조선시대에도 분쟁은 끊이지 않았다. 삼국시대(三國時代), 통일신라, 후삼국(後三國)시대, 고려(高麗), 조선..
  • 남도 문화 탐방 보고서 5페이지
    이제 탐방단은 사람들이 사는 집 쪽으로 향했다. 말로만 들었는데 정말 사람들이 사는 것을 보니 신기했고, 한편으론 부럽기도 했다. 이렇게 전통적으로 사는 게 주변이웃들하고도 친하게 지낼 수 있고 자연환경으로 건강도 좋아질 거라..
  • 기행문-갑천의 고인돌을 찾아서-답사기 3페이지
    갑천의 고인돌을 찾아 발걸음을 옮겨보았다. 대전의 서쪽 관저동에 자리한 구봉마을아파트와 신선마을아파트 사이의 넓은 도로는 한적하다. 남쪽 끝 지점(삼거리) 못 미쳐 100m 우측에 작은 공원이 있다. 신선 암공원은 고인돌이 ..
  • [고인돌] 우리나라 고인돌에 대하여 5페이지
    1. 고인돌이란? 고인돌은 일본에서는 지석묘(支石墓)라고도 하며 중국에서는 석붕(石棚)또는 대석개묘(大石蓋墓), 기타지역에서는 돌멘(Dolmen) 또는 거석(巨石, Megalith) 이라고 합니다. 고인돌과 지석묘가 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답사기] 반월산성, 고인돌 답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