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정철

등록일 2003.03.26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송강 정철의 생애

Ⅱ. 문학 세계
1. 한(恨)과 연모(戀慕)의 시가
2. 풍류의 시가

본문내용

Ⅰ.송강 정철의 생애

정철의 자(字)는 계함(季涵)이며, 호(號)는 송강(松江)이다. 부친 유침(惟침)과 모친 죽산(竹山) 안씨(安氏) 사이에서 4남3녀 중 넷째 아들로 중종31년(1536)에 서울의 장의동에서 태어났다.
그가 10세 되던 해 을사사화가 일어나자, 정순붕,허자 등이 매형인 계림군 유(瑠)에게 없는 죄를 뒤집어 씌워서 죽이니 화가 정씨일가에게도 미쳐 큰형인 정랑공 자(玆)는 체포되어 매를 맞고 귀양을 가는 도중에 죽었으며, 부친 판관공(判官公) 역시 구금되었다가 겨우 죽음을 면하고 관북 정평으로 귀양을 갔다가 이듬해 연일(延日)로 귀양지를 옮겼다. 이때까지 송강은 생활의 안정을 얻지 못하고 학문을 하지도 못하였다.
부친은 그로부터 5년후(명종6년)에 왕자 탄생의 은사(恩赦)로 석방되어 선친의 산소가 있는 전남 창평 당지산하에 거처하게 되었는데 송강도 부친을 따라 27세(명종17) 문과에 합격할 때까지 여기서 지냈다. 송강은 이 때에 송강반(松江畔)의 기암누정(奇巖樓亭), 성산번반(星山번畔)의 죽총(竹叢), 명봉산상(鳴鳳山上)의 군학(群鶴)들과 벗 삼으면서 작가적 소질을 키웠고, 또 이 무렵부터 당대의 유명한 문장가와 유학자들에게 학문을 배우고 교유하였다.
송강의 일생은 관계 생활(官界 生活), 배소 생활(配所生活), 은거 생활(隱居 生活)로 나눌 수 있는데 연대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