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작가 김유정의 작품세계와 문체분석

등록일 2003.03.2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약전 및 작품경향
2.문학적 특성
3.언어와 문체
4.작품세계
5.기타 중요한 사항
6.맺음말
7.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유정의 대부분의 작품은 극도의 빈궁에 쪼들리는 식민지 당대의 현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동백꽃","봄.봄","산골","만무방","소낙비",""금따는 콩 밭","산골 나그네","총각과 맹꽁이","아내","가을"등의작품과 도회를 배경으로 하고있는 "슬픈 이야기","옥토끼","땡볕","따라지"등 모두 한결같이 식민지 체제하의 30년대의 가난한 농촌 혹은 도회 하층민의 궁핍한 삶을 그 제재로 하고 있다. 이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부분 소작인,노동자,여급,들병이 등으로 한결같이 극도의 빈궁에 허덕이며 사회적으로 학대 받고 멸시 받는 최하층 빈민들이다.이들은 식민지 농촌경제 체제하에서 가혹한 수탈의 대상으로 빈궁을 면치 못하면서도 그들의 삶의 터전인 농촌을 떠나지 못하는 전형적인 농민이거나 빈궁을 견디다 못해 고향인 농촌을 떠나 도회에서 할 일 없이 잔류하는 인물들이다. 김유정은 이들 경제적,사회적으로 소외된 하층민들의 삶을 정확히 묘파해 냄으로써 특히 식민지 치하에서의 농촌 사회에 대한 뛰어난 현실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삶의 거점을 잃어버린 이들 야랑 농민들은 도회로 흘러 들어간다. 그러나 가난하고 무지한 이들은 결국 일정한 직업이 없이 떠돌거나 하찮은 직업에 종사하는 도회의 "따라지"로 전락한다. 비교적 그의 후기작에 속하는 "따라지","옥토끼","봄과 따라지","슬픈 이야기","연기","두꺼비","심청"등의 작중인물들은 거의 고향을 떠나 도회로 흘러 들어온 이들 잔류 군상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김문집, "김유정의 예술과 그의 인간비밀", {김유정전집}하, 김유정기념사업회, 1994.
김병익, "땅을 잃어버린 시대의 언어", {문학사상}, 1974, 7월호.
김상태, {문체의 이론과 해석}, 새문사, 1982.
김영기, "김유정문학의 본질", {김유정전집}하, 김유정기념사업회, 1994.
, {김유정 그 문학과 생애}, 지문사, 1992.
김영수,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전집}하, 김유정기념사업회, 1994.
김용직, "반산문적 경향과 토속성 김유정의 문체", {문학사상}, 1974,7월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