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놀이이론과 교육

등록일 2003.03.26 한글 (hwp) | 39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목 차-

1. 놀이의 정의
1) 놀이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놀이에 대한 새로운 정의

2. 놀이의 유형
1) 인지적 놀이 행동
2) 사회적 놀이 행동
3) 비놀이 행동

3. 놀이 환경구성

4. 유아들의 놀이 관찰 및 분석 평가
1) 만 3세 유아의 놀이 관찰 및 분석 평가
2) 만 4․5세 혼합연령의 놀이 관찰 및 분석 평가
3) 만 5세 유아의 놀이 관찰 및 분석 평가

5.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연령
2) 성
3) 지적능력
4) 가정환경
5) 교육환경

6. 전체결론
1) 연령에 따른 놀이의 발달적 특징
2) 성에 따른 놀이의 특징
3) 연령별 놀이 발달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학 대사전에서 유희(놀이)를 찾아보면 ‘놀이란 특별한 목적이나 생존 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활동의 총칭이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런 정의는 교육학 사전 외에도 일반적인 사전의 정의이다.
이를 자세히 풀어 설명하면 놀이는 놀이 자체가 최상의 목적이다. 놀이는 재미있고 즐거운 것이다. 놀이의 본질은 기쁨과 즐거움이다. 지루하거나 권태로운 놀이는 이미 놀이가 아니다.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서나 공부에 도움을 얻기 위해 놀이를 한다면 이는 놀이가 아니라 체육이요 학습이다. 또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 된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행동으로서 융통적이다. 어린이는 마음대로 놀이를 하면서 필요에 따라 놀이 내용이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놀이를 하는 어린이는 놀이에 필요한 규칙 또한 대부분 스스로, 혹은 함께 놀이하는 상대와 함께 정한다. 즉, 놀이는 능동적인 행위로서 어린이는 스스로 놀이를 시작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놀이는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적이다. 어린이는 놀이 후의 결과보다는 놀이 과정에서 만족을 얻는다. 고무줄 놀이의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어떤 결과물을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라, 고무줄 놀이 자체가 목적인 셈이다. 또한 고무줄 놀이를 해야만 살고, 하지 못하면 죽는 것이 아니다. 해도 그만, 하지 않아도 그만이다. 그렇다면 어떤 목적도 없이 생존과도 상관없는 놀이에 어떤 필요성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면, 부정적인 결론이 나올 것이다. 이러한 정의는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부정적인 놀이관, 즉 ꡐ놀이는 시간낭비’, ‘쓸데없는 짓’, ‘아이들의 소일거리’ 등을 뒷받침하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에 수긍하고 있다. 이런 인식은 학교나 교육에서 놀이를 배제하는 근거로 작용하였고, 일을 강제하는 현 우리나라 상황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