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음성학과 음운론>에 관해...

등록일 2003.03.2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없이 정리했던 자료입니다.^^:;
부족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 지어주는 특징은 주로 언어를 사용한다는데 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언어는 인간만이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결합된 것으로, 의미가 없는 소리는 동물들도 얼마든지 낼 수 있다. 즉, 인간이 쓰는 언어는 의미를 가진 소리라는 것이 동물의 소리와 크게 구별되는 것이다. 물론 인간도 의미 없는 소리를 낼 수 있지만 이것은 언어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결국 의미를 가진 소리는 말소리(speech sound)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말소리가 바로 언어의 매개체이다.

인간의 의사를 말소리로 전달하는 것이 언어라면 말소리는 언어학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이 말소리를 연구하는 분야가 바로 음성·음운론이라 할 수 있다. 음성학과 음운론을 기능적인 측면에서 전통적으로 분류하면, 음성학(phonetics)은 자연과학(natural science)의 한 부류이고 음운론(phonology)은 인문학(humanities)의 한 분야이다. 그러나 음성학과 음운론은 모두 우리 인간이 평소에 말하고 듣는 그 말소리와 관련된 언어학(linguistice)의 하위 분야이기 때문에 같은 범주에 넣어서 다루는 것이다. 음성학과 음운론이 다루는 것은 그것이 언어학적으로 의의가 있는 소리(linguistically significant sound)이어야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