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러시아 혁명사

등록일 2003.03.2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정러시아에서 일어난 1905년의 부르주아적 혁명운동과 17년~21년의 사회주의혁명 및 내전(內戰)을 총칭하는 말. 사회주의 이름 아래 새로운 사회체제를 창출해 내는 한편 반(反)자본주의·반제국주의 혁명운동을 세계로 확대시키는 근원을 형성하여 세계사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혁명은 크게 나누어 1905년 제 1 차 혁명과 17년의 혁명으로 이루어지며, 후자는 <2월혁명>과 <10월혁명>으로 구분된다. <10월혁명>은 러시아혁명의 전(全)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국면을 이루었고,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한 사회주의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는 정권을 탄생시켰기 때문에 <러시아혁명>이라는 명칭은 <10월혁명>과 같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역사적 전제〕20세기 초의 러시아는 핀란드의 자치를 인정하면서도 지배하고 폴란드와 카프카스를 완전히 병합하여 동으로는 시베리아에서극동까지를 판도로 하는 광대한 제국이었다. 대러시아민족이 제국의 주민을 구성하는 여러 민족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국가권력은 신분제적 질서를 유지하면서 형식적으로는 독립된 사법제도와 전(全) 신분적 지방자치제, 그리고국민개병제 군대를 가진, 개량된 무제한 전제군주제였다. 경제적으로는 국가에 의해 육성된철도와 중기계공업, 외국 자본으로 발전한 철강·석탄·석유업이 자립적으로 성장한 면(綿)공업과 병존하는 후진자본주의적 공업체제와, 지주적 토지소유가 말·농기구를 가진 공동체 농민의 노동에 의해 지탱되는 고용제적 농업구조가 출신지로부터 유출된 노동자의 저임금에 의해 연결되어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