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환경] 흡음재에 대하여

등록일 2003.03.2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2. 흡음재의 종류
3. 다공성 흡음재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본문내용

흡음재 [ 吸音材, acoustic absorbent ]
1. 개요
(1) 사전적 의미
재료 표면에 부딪히는 소리에너지의 일부를 흡수하여 반사음을 줄이므로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장소에 사용하면 방음 및 흡음(吸音) 효과를 나타낸다. 또 진동에 의한 먼지나 이물질 발생이 없고 방수가 되며 불에 잘 타지 않아 화재 발생의 위험이 없으므로 실내건축의 마감재로 많이 쓰인다. 이에 비해 차음재(遮音材)는 소리를 차단하여 투과음을 줄이는 것으로, 흡음재가 다공질(多孔質)·섬유질인 데 비해 차음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특징이다.
흡음재는 구조에 따라 다공질 흡음재와 판상(板狀) 흡음재로 나뉜다. 다공질 흡음재는 표면과 내부에 작은 기포(氣泡) 또는 가는 관(管) 모양의 구멍이 많이 있는데, 이 구멍 속의 공기가 음파에 의해 진동하고 이 때 생긴 마찰 때문에 소리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바뀌어 흡수된다. 흡음 성능은 다공질의 정도와 재료의 두께에 따라 달라진다. 방송국 스튜디오나 홀에 많이 쓰인다. 판상 흡음재는 음파가 판을 진동시키면서 소리에너지를 소모하게 하여 흡음 효과를 얻는 구조이다. 저음 부분의 흡음 성능은 우수한 반면, 중·고음 부분의 흡음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사용되는 재료로는 베니어판·석고판·섬유판·석면판 등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