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

등록일 2003.03.2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감상문입니다.

목차

Ⅰ. 전통 - 라다크 들여다보기
Ⅱ. 변화 - 서구의 도래로 인한 라다크의 파괴
Ⅲ. 라다크에서 배운다.
Ⅳ. 라다크로부터 보는 앞으로의 미래

본문내용

"오래된 미래"를 집어 들면서 다른 책들과 다른 점이 있었는데, 바로 표지였다. 화려한 채색에 두꺼운 하드커버나 두 겹 세 겹의 코팅 종이로 감싸진 요즘 책들에 비해 군더더기 없는 흰색 표지와 고리타분한 듯한 누런 재생지의 본문은 충격적이었다.
이 책은 '작은 티베르'로 불리는 서부 히말라야 고원의 작은 마을 '라다크'에 대한 일종의 인류학전 보고서다. 저자인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는 16년 동안 라다크에 머물면서 그들의 삶 속으로 깊이 들어가 자연이라는 '오래된 미래'에 기대어 살아가는 라다크 사람들의 삶의 지혜를 꼼꼼히 기록했다.
서부 히말라야 고원의 라다크에서는 풍부하지 않은 자원과 건조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생활에 배인 검소하고 환경친화적인 생활태도로 현대인들에게 인류의 발전이 어느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육식보다는 채소와 과일을 즐기는 검소한 식단, 차보다는 가축을 이용하고 화력발전이 아닌 수력발전을 이용하는 이곳의 삶의 모습은 바로 '생태적 발전'의 모델인 것이다.
나는 가끔 이런 생각을 하기도 한다. 현대 문명이 인류에게 준 혜택이 실로 엄청난 것임에도 불구하고 왜 사람들은 그것을 거슬러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일까? 과연, 자연으로 돌아가는 자연친화적이고 생태학적 삶만이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에게 남겨진 최선책인가? 하는 문제 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