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언어를 즐기는 중고생들의 바른말에 대한 의식연구

등록일 2003.03.2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채팅언어를 즐기는 중고생들의 바름말 의식연구와 사회반응의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관점-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바른말의 개념과 형식

III. 채팅언어의 형식과 특성
1. 채팅언어의 형식
2. 채팅언어의 특성

IV. 채팅언어 특성을 통해본 청소년들의 바른말에 대한 태도
1. 채팅언어는 바른말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다
2. 바른말은 청소년들만의 의사소통을 불편하게 한다
3. 바른말은 구속감, 채팅언어는 해방감을 준다
4. 바른말은 변화 수용을 어렵게 한다
5. 채팅언어는 바른말에 대한 희화화(戱畵化)이다.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채팅언어에 대한 사회의 반응에는 부정적인 관점과 긍정적인 관점이 존재할 수 있다. 부정적인 관점은 채팅언어가 언어공동체 구성원들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따르고 있는 기존 언어 규칙을 파괴한다고 주장하며, 긍정적인 관점은 기존 언어 규칙 파괴가 오히려 청소년들의 의식 해방, 상호간의 공감대 형성, 그들만의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이렇게 상반된 주장에는 상반된 판단 기준이 작용하고 있다. 부정적인 입장에서는 기존 언어 규칙이 정당하고 올바르다고 보고, 그 기준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의 언어습관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고, 긍정적인 입장에서는 기존 언어 규칙의 정당성 여부보다는 새로운 것에 대한 선호와 그 새로운 것을 가능하게 하는 자유로움과 창의성을 우선시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는 기존의 것을 파괴하는 것이 무조건 창의적인 것이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채팅언어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은 기존언어 규칙을 옳고 그름의 판단기준으로 삼고 있고, 그 반대의 편에서는 옳고 그름의 절대적 기준을 배제하고 변화와 가능성을 존중하고 있다.
따라서 채팅언어를 즐기는 청소년들의 바른말에 대한 의식을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채팅언어가 기존의 언어 규칙을 어떻게 파괴하고 있고, 그러한 파괴가 내포하고 있는 문화적, 정신적 의미를 파악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교육부. 2000.『교육부통계편람』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옥순 외, 1998, 「정보사회와 청소년 : 통신중독증」. 서울: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김술옹, 1995, 「통신언어 언어파괴인가 언어창조인가」. 『쌍용사보』10월호
김형곤, 1992, 「뮤직비디오 수용자들의 포스트모던 청소년문화에 대한현장기술지」. 서울대 학교:석사학위논문.
류방란 외, 2000, 『초중등학생의 사이버상에서의 상호작용분석』.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이응백 외, 2001, 『국어교육』.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조선일보』, 1998년 1월 11일자.
『한국일보』, 1999년 8월 3일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