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피터 F.드러커의 'Next Society'

등록일 2003.03.2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의 주제는 미래사회, 미래경제 그리고 미래경영에 대한 예측인 것 같다. 다시말해서, 드러커가 내다보는 Next Society는 한마디로 지식이 강조되는 사회이다. 여기서 말하는 내용은 피터 드러커의 「21세기 지식경영」「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21세기 리더의 선택」「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등의 그의 저서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드러커의 지식사회 이론의 연장선에 있는 내용이다. 그가 예측하는 Next Society는 지식근로자 급부상과 제조업의 쇠퇴로 요약하고 있다.
이 책에서 드러커는 지식근로자의 시대를 조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식근로자를 지식과 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지배적 계층으로 보고 있는데, 이런 의미에서 지식근로자는 자본을 소유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고 고용주들과 관계에서도 "상사와 종업원"이 아니라 "동등한 동업자" 관계임을 강조하고 있다. 의사, 과학자, 법률전문가, 성직자, 교사와 같은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에 기반한 지식근로자들이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다는 의미인 것이다.
제조업이 과거 농업의 쇠퇴와 마찬가지로 경제의 주역에서 물러나면서 새로운 보호주의가 초래할 것으로 예견하면서, 기업경영자는 이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는 '블루칼라' 노동자들은 임금 하락뿐 아니라 그들에게 더더욱 중요한 사회적 지위를 점점 상실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