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려와 조선의 교육

등록일 2003.03.2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역사란 무엇이고 교육사 검토의 중요성
1. 역사란 무엇인가
2. 교육사 검토의 중요성
Ⅲ. 고려와 조선의 시대적 특징과 교육
Ⅳ. 고려와 조선시대의 교육 제도
1. 고려 시대 교육제도의 개관
2. 조선시대 교육제도의 개관
Ⅴ. 고려와 조선의 교육 철학
1. 시각을 바꿔볼 필요는 있다.
2. 유교적 교육을 다시한번 돌아보면
3. 하지만 한계는 있다.
Ⅵ. 나가며

본문내용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ducation'은 다 같이 라틴어의 'educatio'에서 유래한 것으로 빼낸다는 의미와 끌어올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내부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즉 어원에서 교육은 '성숙한 인간상을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 혹은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회 전체적 의미에서 교육은 조금은 다른 측면을 포함하는 것 같다. 즉 그 사회의 필요에 따라 "성숙(maturity)"가 구성된다고 할 때, 개별 사회마다 정의되는 교육이 달라질수 있고, 교육 양상 역시도 달라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개별성의 근저에는 각각의 사회의 기저에 흐르는 일종의 사상적 합의(consensus)가 있다고 할 것이며, 이를 구체적으로는 교육철학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따라서 한국의 교육이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하여는 과거 한국사 속에서 흘러온 교육철학의 양상들을 검토하는 것은 당연한 작업이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