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제] 신경제의의미와 정보통신

등록일 2003.03.21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1절 신경제(New Economy)
1. 신경제의 의미

제2절 신경제에서의IT 와 벤처기업
2. 정보기술과 신경제
3. 정보기술과 신경제의 미래
4. 신벤처기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 신경제의 의미

신경제(New Economy)란, 간단히 말해서 정보통신산업의 기술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 일구어 낸 “저물가 고성장”의 미국 장기호황경제를 지칭한다. 미국은 무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인플레가 없는 성장과 호황을 구가했다.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미국 경제호황의 바탕에는 인터넷과 컴퓨터로 대표되는 첨단기술이 있었던 것이다. 이같은 신경제 테마는 미국 증시, 특히 나스닥의 엄청난 성장을 가져왔다.
로웰 브라이언
맥킨지 이사는 이러한 신경제 의미를 생산비용 혁명에서 찾는다. 그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가공비용(transformation cost)과 상호작용비용(interaction cost) 두 가지가 들어간다고 전한다. 가공비용은 노동, 자본, 원자재 등 투입재를 재화와 서비스로 전환하는데 따르는 비용이고, 상호작용비용은 여러 개인과 기업이 상호협력하며 경제재를 교환하는데 드는 비용을 지칭한다.
구경제에서는 가공비용을 줄이는 것이 경쟁력의 원천이었지만 신경제에서는 상호작용비용 관리가 경쟁력을 좌우한다. 따라서 상호작용비용을 잘 관리하는 기업만이 신경제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구경제에서 상호작용비용 비중은 높다. 광업과 같이 상호작용이 적은 산업에서도 그 비용은 전체 30~40%를 차지한다. 금융산업에서는 60~70%나 차지한다. 하지만 신경제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비용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 디지털시대 도래로 전세계가 온라인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 표준 채택, 규제 완화, 자본 이동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상호작용비용을 끌어내리고 있다. 상호작용비용 하락으로 기업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것은 전문화 확대를 의미한다. 세계 경제가 통합되면서 전문화 기반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소 규모 벤처기업들도 번창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신경제는 이처럼 경제 통합을 저해하던 경계가 상호작용비용 하락에 따라 없어지면서 등장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신경제에서는 상호작용비용 하락과 품질 향상을 가능케 하는 무형 자산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재기. 2001.[현대통상의 이해] 두산
기업정보화지원센타. 1998. 『‘98 기업정보화수준 평가결과 보고서』. 서울: 기업정보화지원센타.
김효근. 1994. 『정보화 전략』. 서울: Sigma Consulting Group.
배달형. 1999. 『기업의 경쟁전략, 구조와 IT 활용 특성간 관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신일순/정부연. 1997. 『정보화 정책지표 개발 방법론 연구』.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학종. 1998. 『정보기술과 현대경영』. 서울: 박영사.
이화여자대학교. 1999. 『연구방법과 논문작성법』.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장동구. 1996. 우리나라 잠재GNP의 추정. 『경제분석』. 제2권 제1호.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소: 29-68.
정종태, 김인수. 1998. 정보기술과 조직 구조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경영학연구』. 27(3): 789-813.
한국은행. 1999. 『기업경영분석』. 서울: 한국은행.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