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ism의 발전

등록일 2003.03.2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민족주의의 발전
2. 이탈리아의 통일
3. 독일의 통일

본문내용

자유주의와 함께 19세기를 이끈 또 하나의 사상은 바로 Nationalism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역사상에서 볼 때 3가지의 의미를 지니는데 Nation 이라는 용어는 Nation - State를 국민국가라고 부를 때와 같은 "국민"의 의미와 "국가" 그리고,"민족"의 의미를 같이 지니는 것이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는 국민(주의) - 국가 - 민족의 순서로 사용되었는데 19세기에 발생한 최초의 Nationalism은 19세기 후반까지 "국민주의"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의 기간 동안에 제국주의와 결합된 Nationalism은 "국가주의"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고 1945년 이후 식민지와 민족적 분열이 있는 지역에서 추구한 Nationalism이 "민족주의"이다.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로는 먼저, 이것이 자유주의와 함께 근대 국민국가 성립의 2대 사상이요, 이론이라 할 수 있고 다음으로 이것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전통(Past Tradition)과 현재의 이해관계(Present Interest) 그리고, 미래의 이상(Future Idea)을 같이 하는 동일 민족이나 동일 국민이 단일체로서의 독립 국가를 형성하여 그 민족의 자유와 번영을 촉진하려는 사상이나 정치적 운동을 가리키며 민족의 구성요소로서 첫째는 문화적 동일성을 들 수 있고 특히, 언어의 동일성이 중요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