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환경 디자인 ] 한국 전통 주택 장식

등록일 2003.03.2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장독대
단청
창호지

창의 문양

본문내용

단청은 목조건물에 색을 넣어 무늬를 그리는 것을 가리키는 건축용어입니다.
단청은 단순한 채색도장에 그치지 않고, 그 깊은 경지가 회화의 기량에 미치는 것이어서 훨씬 넓은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공예품과 조각물 등 모든 의장(意匠)에 오색의 안료를 칠하여 화려하게 꾸미는 일과 건물 벽체나 천장에 그리는 장식화, 또는 별도의 幀畵까지 포함하는 것입니다. 옛부터 왕궁과 사찰에만 허용되던 단청의 오채(五彩)는 5방위를 기본으로 농담(濃淡)의 차이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창경궁 "명정전의 닷집" 입니다. 귀접이한 천장 중앙의 채운 사이에서 여의주를 희롱하는 황금빛 봉황이 날개를 활짝 펴고 평화롭게 떠 있습니다. 사면 주위에는 소라반자를 둘렀으며 칸마다 국태 민안의 태평화가 아름답게 단청되어 있습니다

창호지

한국의 전통가옥에서 문과 창문은 격자무늬를 비롯한 여러 가지 무늬의 나무 창살을 만든후 그 위에 한지를 발라 채광과 통풍을 고려하였다.
투명한 유리가 아니라 한지를 통해 비쳐 들어오는 햇살은 강렬하지 않고 은은하여 방안 분위기를 한층 차분하고 아늑하게 만들어준다.
한지는 채광뿐 아니라 통풍에도 유리하여 조금씩이나마 방안의 탁한 공기가 빠져나가고 밖의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공기의 순환을 시켜준다.
이렇게 공기를 순환시켜줌으로써 뜨거운 구들 바닥으로 인해서 건조해지기 쉬운 방안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항시 적당하게 유지 시켜 주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