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과 삼대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3.20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염상섭과 삼대입니다^^

목차

염상섭의 대한 설명과 삼대의 구성과 설명 및 줄거리
두파산
만세전
표본실의 청개구리

본문내용

염상섭(廉想涉,1987 - 1963)
염상섭 廉想涉(1897 - 1963) 소설가. 본명은 상섭(尙燮), 호는 횡보(橫步).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서 출생했다. 1917년 교오또오부립중학을 졸업하고 케이요오 대학 문과에 입학하였다. 재학중 3.1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체포되어 대학을 중퇴했다. 평소 고집과 술이 세기로 유명해서 호가 횡보였고 오랫동안의 문단 생활에도 내성적이고 아집이 세 특별한 친구가 없었다. 스스로 에밀 졸라의 영향을 받았다고 했으며 본격적인 작품 활동은 1920년<<폐허>>의 동인으로 활동하면서부터이다. 이때 <<개벽>에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했다. 이후 [만세전](1923), [제야](1923), [삼대](1932), [두 파산](1948), [짖지 않는 개](1952) 등을 발표하였다.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이광수류의 선각자 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 실존적 고뇌를 사회적, 보편적 고뇌로 치환시키고 반대로 사회적, 보편적 고뇌를 개인의 실존과 결부시켜 이해하려는 근대적 예술인 특유의 자각을 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자각은 그가 특정한 독자층을 기반으로 하여 자시의 작품을 썼다는 점에서 잘 나타난다. 즉 염상섭은 식민지 조선의 현실 내에서 자신의 위치와 자아를 확인하고 발견해가는 양식있는 부르조아지(시민계습)을 작품의 등장 인물과 독자층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이광수의 문학이 조선의 전 민족을 독자층으로 지향함으로써 현실적으로 모호하고 관념적인 약점을 지녔다면 염상섭의 이러한 나름대로의 뚜렷한 인식적 색깔은 긍정적 의미에서 시민 문학의 성장을 기대해 볼만한 진취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

3.1운동의 성격 자체가 전민족의 의지를 하나로 모았던 시민 혁명의 모습을 띠고 있었던 만큼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그의 작품들은 일제의 교활한 문화 정책의 허실을 주의깊게 주시하는 현실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런 경향은 중인계층의 서울 토박이 집안에서 태어난 그의 개인사와도 무관하지는 않다. 전통적으로 갑신정변과 갑오농민전쟁(동학혁명) 등 개혁의 배후에는 중인들의 근대적 자각이 있었던 것처럼 그의 중인 의식 안에는 당대의 현실을 실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통찰력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이 김동인 류의 소시민성과 구별될 수 있는 근거도 당대의 현실을 깊이 있게 주시할 수 잇는 양식있는 비판력 때문이라고 하겠다. 그의 문체가 점액질의 끈끈함으로 표현되는 까닭도 지속적인 사고의 연장이 작품을 이끌어가는 그의 근대적 지식인 성향에서 야기되는 한 특질이다.

자연주의의 왜곡된 수입으로 간혹 논란이 있었으나 그의 인식의 혼란은 인정되더라도 특정 사조의 유입은 각 나라와 민족의 특수한 상황과 여건에 따라 변호될 수 있는 것인 만하다. 당시 자연주의적 시각으로 그가 발견해 낸 것은 유교적 세계관 안에 존재하는 개인의 문제였다. 개인의식과 개성을 발견하고 이를 당시의 현실 감각으로 구체화시키려고 한 데서 그의 작품은 좀더 근대적 성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자료평가가 좋지가 안하서 가격을 인하했습니다...ㅜ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염상섭 - 현대 작가 12페이지
    10. 염상섭의 작품세계 - 단편을 중심으로 (1) 염상섭 단편의 특징 - 엄정한 관찰력과 그것을 언어화시킬 수 있는 문체의 힘 ① 관찰력 ; 관찰의 범위가 일상의 번잡한 쇄사에 국한(자질구레한 세부적 사실감) ② 문체 ㉠ 객관적이고 정확(특히 심리 묘..
  • 염상섭 작품 분석-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 2페이지
    만세전 vs 삼대만세전 - 내적 고백체, 자서전적 소설. 내적 자아에서 머무른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로 인한 지식인의 환멸을 잘 드러낸다.- 식민지 상황을 전면적으로 잘 드러내어 리얼리즘적 요소를 갖추었으나 실천적 행동을 하지 못하도 도피했다. ‘이인화’는 엘리트주의..
  • 염상섭연구 36페이지
    소설은 근대적 문학 형식이다. 이 말은 소설이 근대 즉 외연적 총체성이 더 이상 직접적으로 주어지지 않는 분열된 세계 루카치, 소설의 이론 (반성완 역), 심설당, 1985. p. 70.에 대한 인식의 바탕 위에서 배태된 형식이라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여기..
  • 염상섭의 작품세계 8페이지
    Ⅰ. 서론 문학은 일상에서 얻는 경험을 소재로 하여, 그 경험을 언어로 형상화한다. 작품을 쓰는 사람도 현실 속의 생활인이며, 작품을 읽는 사람 또한 현실 속의 생활인이기 때문에 문학 작품 속의 현실 반영은 필연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학에 반..
  • [현대소설작가] 염상섭의 생애에 관한 종합적인 고찰 9페이지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같이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 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 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 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자연주의 문학론을 제기한 중심 인물이다.또한 염상섭은 26편의 장편소설과 150여편의 중..
  • 염상섭 6페이지
    Ⅰ. 들어가며 廉想涉은 (1897.8.30~1963.3.14) 서울 출생으로 본명은 尙燮이고 아호는 橫步이다. 1919년 일본 경응대학 사학과 2년을 중퇴 후 2․8독립선언서 사건으로 10개월간 투옥하였다. 귀국 후 동아일보 창간과 함께 기자로 활약하며 김안서, 남궁..
  • [인문]염상섭 8페이지
    호는 제원, 횡보. 서울 출생이며 1912년에 일본에 유학, 와세다 대학 재학중이던 1919년에는 만세운동을 주도하여 피체. 1920년 <폐혀>창간 동인ㅇ로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며 동아일보 기자를 지냈다. 1926년 다시 도일했다가 1928년에 귀국, 조선일보 학예부장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염상섭과 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