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환율] 환율이 변동이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3.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환율이란
Ⅱ. 환율변동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Ⅲ. 환율충격의 비대칭적 효과
Ⅳ. 현재의 환율변동에 따른 전망

본문내용

미국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두 단계 낮추면서 환율이 일시적으로 상승했다. 그 후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지난 3월 5일부터 가파른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문제는 세계적으로 달러화가 약세인데도 원화만 더 큰 약세를 보인다는 점이다 근본적으로 북핵문제에 따른 국가 리스크가 커졌기 때문이다.
북핵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한 원·달러 환율은 당분간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이처럼 최근 원화의 대 달러 환율이 갑자기 치솟으면서 각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항공, 해운 등 외화부채가 많은 기업들은 물론이고 전통적으로 고환율 수혜업종으로 지목됐던 자동차 전자 등도 경제 불안심리 확산과 대외신인도 하락으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원화 값이 달러화 대비 50원 가까이 폭등하면서 주요 기업들이 외화 결제와 수익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환율이 10원 오를 경우 연간 4백50억 원 상당의 수지개선 효과가 발생한다. 그러나 미국-이라크 전쟁과 북한 핵문제 등에 따른 불안심리 확산으로 인해 내수판매가 목표 대비 5%만 감소해도 오히려 6백50억 원의 손실이 생기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