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와 데리다와의 논쟁을 읽고

등록일 2003.03.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푸코와 데리다와의 논쟁을 읽고...

이 글을 처음대하면서 생소한 학자 푸코와 데리다에대해 10여년을 논쟁할 수 있는 이들의 학문적 고집과 열정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떤 쟁점이 이들로 하여금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을 논쟁할 수 있게 했을까? 그러나 그 해답은 데카르트의 <성찰>이 광기를 포용했느냐 배제했느냐에 관한 각자의 자구해석에서 찾을 수 있었다. 지은이는 '미세하기 그지없는 자구해석'이라 했으나 서양 철학의 근본이 되는 이성의 신뢰 문제이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돼는 중요한 문제로 내게는 다가왔다.

우선 데카르트의 <성찰>을 살펴 볼 필요가 있는데 우리의 판단의 기초가 되는 감각에 대해 그의 생각처럼 신뢰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기독교적관점에서 이는 인간의 유한성으로 여겨지며 신과 인간의 차이점이기도하다. 다시 말해 인간은 신과 달리 감각에 의존하므로 어느차원이상은 감각을 넘어서서 느낄 수 없다. 그런데 데카르트는 이러한 유한성을 조금이나마 극복해 신에 또는 진리에 접근해 가는 것 같다. 이러한 과정에서 감각의 비신뢰로 문제가 되는 것이 꿈과 광기인데 이 것에 대한 푸코와 데리다의 첨이한 대립을 통해 광기의 본질과 성찰에의 포용의 여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꿈이라는 것을 데카르트는...

참고 자료

1.프로이드 정신분석학중에서..(무의식에 대한 부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데리다와 푸코 6페이지
    2 데리다의 해체 철학 데리다는 우상 파괴주의자이다. 그는 기존의 서구 철학이 주장해 온 모든 진리를 우상으로 보고 그 우상들을 철저히 파괴하고자 한다. 그는 이런 면에서 ‘망치를 휘두르며 형이상학을 깨뜨리는 철학자’ 니체의 후예라고 할 수 있다. 데리다는 이런 우상..
  • [니체,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하이데거, 데리다, 푸코] 현대 정치 사상의 흐름 27페이지
    탈현대에로의 진입: 전환점으로서의 니체 1. '신'이 죽은 후의 철학 신은 죽었다! 들뢰즈의 『니체, 철학의 주사위』를 읽고나서 내가 느낀 강한 인상은 단 하나였다. '과연, 신은 죽었구나!' -니체는 '신의 죽음'을 이야기함으..
  • 제3부 세계,실재,해석 : "성찰하는 주체"는 미칠 수 없는가? -데카르트적 광기 배제에 대한 푸코와 데리다의 논쟁 (Le sujet meditant ne peut-il pas etre fou? -la querelle entre Foucault et Derrida sur l`exclusion cartesienne de la folie) 37페이지
    한국해석학회 해석학연구 홍은영 ( Hong Eun Yeong )
  • [디자인]데리다와 푸코 2페이지
    데리다와 푸꼬의 저서를 읽으면서 난해하고 이 어려운 말들을 이해하기란 어려웠다. 철학이란 심오하면서도 다시금 생각할 수 있게금 해주는 것 같다. 책을 읽고 난 뒤의 푸코가 말하려는 것과 데리다의 해체주의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하게 되었다. 푸코, 그가 보여준 다양한 얼..
  • 포스트모더니즘과 푸코, 데리다 7페이지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말을 여러 방면에서 많이 접할 수 있다.최근 사회의 경향이나 예술, 문화 등등 여러 방면에 걸쳐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말이 많이 등장한다.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이 무엇이며 그와 관련된 철학자들은 누가 있는가?그리고 그들의 주장은 무엇인가? 지금부터는 그..
  • 주관주의적 원리와 미국적 국제정치학의 파국: 구성주의와 포스트모던이즘의 경우 (The Subjectivist Principle and the Collapse of IR as an American Social Science: In the Case of Constructivism and Postmodernism) 60페이지
    이른바 미국적 사회과학으로 출발한 국제정치학은 이미 붕괴되었다. 국제정치학은 17세기 서구 근대 세계관을 근본전제로 수용해서 성립했는데, 근대 세계관 그 자체가 20세기 초엽의 제2차 과학혁명을 통해 완전히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제정치학자는 그동안 국제정치학의..
  • 후기 구조주의(푸코,데리다) 6페이지
    5)‘성은 억압되지 않았다’그에 따르면 성의 역사는 오히려 선동과 증대의 역사라고 말한다. 억압 대신 선동과 증대가 이뤄지고 거기로부터 수많은 `말` 그리고 `권력 망`이 생겨났기 때문에 오히려 성이 `억압의 역사`를 가진 듯이 보인다는 것이다.푸코는 성(性)이라는 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푸코와 데리다와의 논쟁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