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와 데리다와의 논쟁을 읽고

등록일 2003.03.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푸코와 데리다와의 논쟁을 읽고...

이 글을 처음대하면서 생소한 학자 푸코와 데리다에대해 10여년을 논쟁할 수 있는 이들의 학문적 고집과 열정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떤 쟁점이 이들로 하여금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을 논쟁할 수 있게 했을까? 그러나 그 해답은 데카르트의 <성찰>이 광기를 포용했느냐 배제했느냐에 관한 각자의 자구해석에서 찾을 수 있었다. 지은이는 '미세하기 그지없는 자구해석'이라 했으나 서양 철학의 근본이 되는 이성의 신뢰 문제이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돼는 중요한 문제로 내게는 다가왔다.

우선 데카르트의 <성찰>을 살펴 볼 필요가 있는데 우리의 판단의 기초가 되는 감각에 대해 그의 생각처럼 신뢰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기독교적관점에서 이는 인간의 유한성으로 여겨지며 신과 인간의 차이점이기도하다. 다시 말해 인간은 신과 달리 감각에 의존하므로 어느차원이상은 감각을 넘어서서 느낄 수 없다. 그런데 데카르트는 이러한 유한성을 조금이나마 극복해 신에 또는 진리에 접근해 가는 것 같다. 이러한 과정에서 감각의 비신뢰로 문제가 되는 것이 꿈과 광기인데 이 것에 대한 푸코와 데리다의 첨이한 대립을 통해 광기의 본질과 성찰에의 포용의 여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꿈이라는 것을 데카르트는...

참고 자료

1.프로이드 정신분석학중에서..(무의식에 대한 부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