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일제 강점기 친일 지식인의 현실 인식 <이광수의 경우>

등록일 2003.03.18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머리말

본 문
1. 1910년대 : ‘근대화 = 일본식 근대화’ 논리의 형성
2. 1920년대 : 민족 개조와 실력 양성
3. 만주사변 이후 : 개인주의 비판과 조선 공업화론
4. 중일전쟁 이후 : 황도주의로의 경사

맺음말

본문내용

19세기 말 이후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은 왜곡의 과정을 거쳐왔다. 근대 사회를 법적, 정치적, 사회적 자유와 평등이 확립되고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행위하는 개인이 중심이 되는 사회라고 할 때 일제 강점기의 한국 사회는 집단주의의 논리가 강요된 사회였다는 점에서 진정한 의미의 근대 사회와는 동떨어진 것이었다.
그렇다고 근대성의 왜곡을 단순히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 의해 주어진 것만으로 볼 수는 없다. 이광수의 경우에서 잘 드러나듯이 일부 지식인들의 현실 인식과 대응은 일본화된 근대화의 논리에 사로잡힌 결과 반제라는 또 다른 민족적 과제를 방기한 것이었다.
이광수는 애초에 서구와 서구화된 일본을 모범적인 근대 사회로 설정했다. 이광수는 빠른 기간에 서구와 맞설 정도의 근대화를 이룬 일본의 힘에 압도되어 일본화가 곧 조선이 근대화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인식했다. 이광수는 우리 민족의 자주적 힘으로는 근대 사회로 이행할 수 없으며 따라서 필요하다면 이미 근대화를 이룬 일본에도 의존해야 한다는 논리를 갖고 있었다. 제국주의의 침략마저도 문명과 발전을 이루는 하나의 길로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문학사]1910-20년대 문학 13 페이지
    Ⅰ. 1910년대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특징 1. 1910년대 시대적 배경 일제는 자기들을 철저히 무장하여 한국인을 오직 총칼로 무단통치하는 체제를 만들면서 한편으로 한국에는 이에 대항할 수 있는 어떠한 무기도 가질 수..
  • [한국사] 이광수의 「민족개조론」논쟁을 통해 본 문화운동 9 페이지
    문화운동세력이 당시 일제의 정책적인 한계선을 인식하여 그 안에서 민족운동을 추진하였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볼 때 일제의 지배체제에 순응하는 표현이 되었다. 여기에서 문화운동에 대한 기존의 학계의 입장을 살펴보면 상반된 견해를 보..
  • [문학] 이광수의 소설 무정에 대한 조사 11 페이지
    이제 다시 형식에게로 돌아가 보자. 영채와 선형 사이에서 인간적인 모든 약점을 보이며 줏대 없이 굴었던 형식의 모습은 작가가 의도했던 아니던 그 시대 지식인의 모습이다. 그리고 형식의 모습에서 우리는 긍정적, 부정적인 모습을 ..
  • [작가] 이광수문학 6 페이지
    무정은 1917년 1월부터 6월까지 ‘매일 신보’에 연재된 춘원 이광수의 작품으로, 한국 근대 문학사상 최초의 장편소설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계몽적이고 민족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는데, 그것은 이 소설의 배경과 주제, 인물간의..
  • 일제식민지시대의 개량주의자 8 페이지
    <개량주의란?> 3·1운동이 실패로 끝난 뒤 일부 민족 부르주아지 사이에서 대두된 것으로, 힘없는 상태에서 독립은 불가능하니 우선 민족의 실력부터 길러야 한다는 주장. 3·1운동 이후 민족주의 계열의 독립운동은 일제의 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