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여인의 초상

등록일 2003.03.1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 헨리 제임스의 문학적 특성
- 줄거리
- 코멘트

본문내용

- 헨리 제임스의 문학적 특성
작중 인물의 의식에 관심이 많았던 제임스는 그 의식의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실험하였다. 의식의 종류란 곧 현대소설 비평에서 많이 거론되는 시점(point of view)인데, 초기의 제임스는 재래식 시점 관례에 따라 완전히 객관적인 시점이나 제 1인칭 시점을 사용하였다.
제임스는 상류 사회의 풍속을 줄기차게 주제로 다룬 작가로도 알려져 있다. 일찍이 미국 문화의 편협성에 불만을 품었던 그는 뉴욕, 런던, 파리, 로마 등의 대도시들을 내왕하는 국제적인 엘리트의 사회를 작품의 무대로 하여, 유럽에 사는 미국인들이 유럽 사회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심리적 문제들을 빈번히 작품의 주제로 삼아 왔다. 이러한 윤리적, 심리적 문제들이란 인생에서 탐욕, 변절 등으로 기울어 가는 경향이 순진, 고결에 입각한 선택, 도덕적 이상주의 등의 가치 체계와 대결하는 상황으로 집약된다. 이것이 제임스의 이른바 국제주제(the international theme)라는 것이다.
이러한 국제주제는 나라와 나라, 문명과 문명의 차이를 말하는 주제로만 그치지 않고 많은 변조(變調)된 형식의 주제들로 나타난다. 이 모든 것에서 제임스가 시종일관하여 추구하였던 문제는 도덕적인 가치와 심미적인 가치가 갖고 있는 연관성이었다. 제임스를 무척 흠모했던 조셉 콘래드(Joseph Conrad)는 제임스를 가리켜 섬세한 인간의 양심을 역사가처럼 기록한 사람이라고 평가한 적이 있다. 이 말은 제임스의 소설에서 윤리의 문제와 심미의 문제가 복잡하게 연계되어 있다는 사실을 새삼 강조하는 것이다.
미국에서 태어났으나 미국에는 역사와 문화의 전통이 수립되어 있지 않다고 하여 조국인 미국을 이탈한 헨리 제임스는 조국을 떠난 작가로서 미국의 순진성을 구대륙의 성숙하고 음영 짙은 문화에 대비시켜 봄으로써 그의 문학적 주제를 추구하였는데 이것은 그의 숙명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고유한 문학적 특성을 추구해 가면서 선과 악의 문제를 단순히 윤리적인 차원에서가 아니라 보다 더 심리적이고 미학적인 관점에서 극화하는데 전념한데서 자신의 문학적 특성을 발휘하고 있다. 그리고 사실적인 기법에다 성격묘사에 중점을 두고 인간행동의 내면에 있는 동기를 해부하여 심리학적으로 혹은 병리학적으로 분석 전개하여 심리주의 문학의 모태를 이루었고, 「의식의 흐름」의 수법에 있어 현대문학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여 현대 작가들, 이를테면 모더니즘 작가인 버지니아 울프나 제임스와 조이스 등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가 최근에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라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