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회를 다녀와서] 국악 레포트

등록일 2003.03.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국악회 다녀와서 간단한 설명과 제 감상 적은 레포트예요-*

목차

< 산조합주 >
*가야금 산조
*거문고 산조
*대금 산조
*아쟁 산조
*해금산조

< 화관무 >

< 사물놀이와 관현악 연주 >

< 타악 연주와 북춤 (신천지 개벽) >

본문내용

* 가야금 산조
산조 중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산조가 가야금산조이며 산조 중에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도 가야금 산조라고 한다. 가야금은 음색이 밝고 경쾌한 데다가 다양한 기교를 부릴 수 있어서 산조음악에 적합한 악기이다. 가야금산조의 대표적인 유파로는 '김죽파류'와 '최옥산류'를 들 수 있다.
처음에는 가야금과 장구만이 등장하였다. 일단 곡의 전개는 맨 앞쪽의 가야금이 독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나서 장구와 함께 가야금 연주자의 연주가 시작되었다. 장구의 장단에 맞추어 어우러지는 가야금의 완벽한 연주가 돋보였고 간간이 이어지는 고주의 추임새 소리가 관객들에게도 흥을 불어넣어 주었다. 가야금 독주가 또 시작되고 한참 후 고수의 추임새로 다시 가야금 합주를 시작하였으나 이번에는 두 조로 나뉘어 주거니 받거니 하는 식의 연주를 해서 아까 와는 또 다른 맛을 주었다. 초반에 간간이 들어오던 장구 장단도 곡이 클라이막스에 이르자 장단을 빨리 몰아가기 시작했다. 돌연 등장하는 가야금의 독주로 곡이 마무리되는 듯하면서 합주로 이어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악 - 산조에 대해서 5페이지
    산조는 기악독주곡 형식을 갖춘 음악이며 장고나 북의 장단반주와 함께 연주된다. 1890년경 판소리의 음악적 영향으로 산조가 가야금에 제일 처음 형성된 뒤, 20세기에 들어서서 거문고․대금․해금․아쟁․피리 등의 악기를 사용하는 기악독주곡으로 정착되었다. 이밖에 철현금이나..
  • [산조][가야금산조][거문고산조][대금산조][해금산조][아쟁산조][산조 구성][산조 특성]산조의 특성, 산조의 종류(가야금산조, 거문고산조, 대금산조, 해금산조, 아쟁산조), 산조의 구성, 가야금산조, 아쟁산조 분석 5페이지
    Ⅰ. 산조의 특성산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의 선율악기를 장구 반주를 곁들여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의 한 형태이다. 무속음악인 시나위와 민간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민간에서 발전시킨 음악장르로서 매우 높은 경지의 예술성을 ..
  • 산조에 대해서 9페이지
    산조는 한 사람의 독주자가 다양한 장단의 반주에 맞추어 여러 악장을 계속해서 연주하는 기악 독주곡으로 전통음악 중 성악의 꽃인 판소리와 함께 기악의 최고봉이라 말할 수 있다. 1890년 산조 중 가장 먼저 형성된 가야금 산조와 거문고, 대금, 아쟁, 해금, 피리산조 등..
  • 가야금 산조의 장단과 조 10페이지
    가야금 산조 가야금 산조는 가야금과 장고반주가 함께 연주되는 기악 독주곡 형식을 말한다. 가야금 산조의 생성기는 19세기 말인 1890년 무렵으로 추정되며 김창조 또는 한숙구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고 하며 외래 음악보다는 토착적이고 전통적인 음악의 영향아래 허튼 가락 또..
  • 산조에 대한 조사 11페이지
    1. 산조의 의미산조는 기악독주곡 형식을 갖춘 음악이다. 장고나 북의 장단반주와 함께 연주된다. 산조는 19세기 말경 형성된 음악이다. 1890년경 판소리의 음악적 영향으로 가야금에 제일 처음 형성 거문고, 대금, 해금, 아쟁, 피리 등 기악 독주곡화 되었다.여러 유파..
  • [전통음악]전통음악 : 산조에 대한 이해와 소개 7페이지
    산조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허튼가락이란 의미로 19세기 말엽에 만들어진 기악 독주곡이다. 이 시기는 이미 신분제 등 봉건사회의 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사회를 열망하는 욕구가 곳곳에서 분출하던 사회적 전환기로 이 당시 서민사회에는 이미 판소리가 등장하여 많은 공감..
  • 산조 감상문(김죽파류 가야금 산조,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 한주환류 대금 산조, 지영희류 해금 산조, 정재국류 피리 산조, 한일섭류 아쟁 산조) 3페이지
    산조 감상문산조는 정악과 같은 합주곡이 아닌 기악 독주곡으로서 각 악기마다 특징적인 기량이 잘 살려져 있다. 아주 느린 진양조에서 시작해서 중모리를 지나 휘모리로 점점 곡을 빨라져 간다. 처음엔 음을 정확히 짚으면서 주법을 정교하게 보여주고, 곡을 점점 빠르게 몰아가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