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료] 차(茶)에대한 모든것

등록일 2003.03.16 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차에 대해 제대로 조사했습니다...
차가 무었인간부터 차의 활용법까지...
후회하진 않을겁니다^^ 잘 보세요^^
꼭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차 茶(다) (tea) 의 사전적의미
차의 전파
차의 화학성분
차의주요 성분
차의역사
차의 종류
중국차의종류
중국의명차
차의효능
차 마시는 방법
녹차 알뜰 활용법
차산지
차나무

본문내용

1. 탄닌(폴리페놀, 카데친)
탄닌은 단일물질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복합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차의 가장 중요한 성분의 하나로 맛, 향기 및 차색이 탄닌에 의해 형성된다. 이 탄닌은 차잎을 따는 시기가 늦어질수록 함량이 높아진다. 섭씨 9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잘 우러 나온다. 탄닌의 맛은 온화한 떫은 맛으로 밤 속껍질 또는 덜 익은 감의 떫은 맛과 같이 혀나 입안의 점막에 부착하는 불쾌한 느낌이 없이 다른 맛과 조화를 이뤄 깔끔한 맛을 낸다. 차의 카데친류는 해독작용, 살균작용, 지혈작용, 소염작용을 해 성인병 및 암예방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상복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한다.
2. 카페인
카레인은 차를 약용으로 또는 기호음료로 오랫동안 마시게 한 핵심적인 성분이다. 카페인의 작용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각성작용과 강심작용, 이뇨작용 등이다. 카페인은 뜨거운 물에 잘 우러 나오며 쓴맛을 낸다. 차잎을 따는 시기가 빠를수록 함유량이 많고, 또 볕을 가려 주면 카페인이 증가된다. 카페인 외에 카페인과 비슷한 성분의 데오브로민과 데오피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커피에는 카페인만 들어 있고, 코코아에는 데오브로민만 들어 있어 마실 경우 좋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차에는 카페인과 데오브로민 등이 고루 들어 있어야 피로회복이 빠르고 활력이 생겨 판단력과 집중력 기억력이 생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