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분석

등록일 2003.03.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품특성상 소비자가 원하는 것, 표현중심이 아닌 실리중심의 광고분석

목차

sm3, 삼성애니카, 리오, 에이스침대, 뱅뱅

본문내용

* 생각만 해도... (샤워·스테레오편, 2002. 9)
: 표현에 있어서 남·여의 사랑이야기를 주제로 여성·남성편으로 나뉘며 모두 혼란스러운 상태를 SM3를 타고 달리는 생각을 하며 기분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내용(컨셉)에 있어서는 삼성의 후광(삼성 에서 만든 자동차라는 화제성) 속에 보다 수월하게 그 브랜드 명을 알릴 수 있는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자만한 듯 준중형임에도 소비자에게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은..'이라는 상징적 욕구(보통 중 형차에 쓰이는 컨셉)로의 연상을 꾀하고 있다. 이는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기본적 needs(안전, 주행성능 등 운전에 필요한 기본적 요소들)를 간과한 채 이차적·부가적 wants(승차감, 디자인 등 needs충족 후에 생기는 욕구)만을 내세운 마케팅 근시(Marketing Myopia)적 성향의 광고라 할 수 있다.
삼성의 '1위, 최고, 대표'라는 이미지를 안고 가려고 한 컨셉이지만 자동차 시장에 이제 막 발을 들여놓는 르노삼성의 경우에는 무리가 아닌가 생각된다. BGM, 모델, 스토리 모두 시선을 끄는 데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지만 단순히 기분이 좋아진다는 상징적인 메지시 전달로 소비자로서는 이 광고로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이점을 알기 힘들다.

참고 자료

www.adic.co.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