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통] HBR 'pizza hut'사례분석

등록일 2003.03.13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통관리시간 피자헛 케이스에 대한 기말 분석 레포트입니다.
발췌하거나 드래그한 내용없이 토론과 원문자료 수집을 통해 작성한 것이므로 케이스 분석 레포트 쓰실때 참고하시면 후회는 안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목차

1. 피자헛 기업 소개
2.피자 시장 상황
3.Franchising System
4.CSC(Customer Service Center) system
5.현재까지 Delivery Market으로의 진입 과정
6.배달 시장으로의 확장을 위한 문제점 및 방안
7.경쟁상황 문제 –도미노 피자와의 경쟁

본문내용

2)피자헛 제품라인 자체의 요인(환경적 요인)
: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본적인 Pizza에서는 Eat-in restaurant과 delivery units의 Pizza종류를 같게 만드는 방안을 생각해보았다.
Pizzahut 본사는 delivery units가 traditional eat-in restaurant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피자 사이즈를 기존 eat-in에서 하던 9-13-15(small-medium-large)와 다르게 delivery 용으로는 10-14-16의 다른 사이즈를 만들어 기본 피자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하여 Sales와 Gross Margin을 증가시키는 방안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하지만 고객들은 Pizza를 구입할 때 Delivery units와 Eat-in Restaurant의 가격이 차이가 있고 delivery units가 더 비싸다고만 인지할 뿐 두 Units 사이의 Size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그러므로 delivery units Pizza의 제품 크기를 크게 하는 대신에 가격을 상승시켜 마진을 늘리겠다는 본사의 대안은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두 units간 크기를 같게 하여 pizza 팬이나 이런 것의 부대 비용의 차이가 나지 않게 하여 기존 프랜차이즈 업체가 delivery system을 추가하는 Retrofit시 생산 단일화와 부대비용 절감을 이루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는 의견을 모았다. Delivery와 Eat-in간 pizza의 size와 Quality를 같게 하여 Delivery용과 Eat-in의 Pizza 생산시에 단시간에 좀더 효율적으로 생산하도록 manual을 만들어 Delivery 소비자에게도 높은 품질의 Pizza를 제공한다. 그대신 효율성 강화를 위해 Delivery 부문은 기본적인 메뉴의 pizza 주문만 받고, Eat-in restaurant는 고객에게는 Pizza 이외의 추가적인 메뉴를 제공하고 서비스 부문의 차별화를 제공하여 Eat-in restaurant를 찾는 고객을 늘린다.
Delivery service 부문에서 경쟁 기업인 Domino Pizza의 경우에는 86년 당시 30분 이내에 배달하면 fee를 받는 신속한 배달을 모토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Pizza size는 12-16 두 개에 토핑 재료는 7가지 정도, 도우는 2가지 정도...

참고 자료

HBR 'pizza hut,inc'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