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관계

등록일 2003.03.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한중관계
중국의 대외관계

본문내용

1961년 북한과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였고 북한에 대한 정치, 경제적 원조를 아끼지 않았다. 한중관계는 일체의 접촉이 없었다. 70년대에 중국의 대미·일 접근으로 조성된 국제적인 긴장완화는 중국의 한반도에 대한 인식에도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 중국은 미국과 일본의 동맹국인 한국의 존재를 암묵적으로 인정할 수 밖에 없었고 남북한간의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치하고 이에 기초하여 남북한이 화해할 것을 주장했다. 한국도 6·23「평화통일외교정책」을 선언하고 중국과의 대화를 준비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양국간의 경색적인 관계에도 약간의 긴장완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한국과 우편통신을 허용했고, 약간의 전신도 허용했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상호간의 존재에 대한 확인 수준을 넘지 못했다. 접촉기에 중국의 대 한국관은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주의적인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최초의 공식적인 접촉은 1983년 5월 중국 민항기가 피랍되어 한국의 춘천에 불시착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담이 이루어졌다. 이를 계기로 한국과 중국간에는 활발한 접촉이 이루어졌다. 갖아 두드러진 분야는 스포츠 분야였다. 그러나 양국은 경제적 관계에 비해 정치적인 관계에서는 여전히 조심스러운 상태에 있었다. 한중 양국은 접촉기를 거치자마자 급속하게 교류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하게 된 것은 1988년 10월 대한무역진흥공사와 중국국제무역 촉진위원회 간에 정부차원의 무역사무소 개설에 관한 기본적 합의가 이루어지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탈냉전이라는 국제정세의 급격한 변화로 한국은 1990년 소련과 수교를 맺게 되는데 이는 중국으로 하여금 북한을 의식하는 정책을 추진할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약화시켜 한국에 대한 정책의 폭을 넓게 가질 수 있게 되었다. 1992년 8월, 한국은 대만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중국과 수교를 단행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과 중국 관계의 역사적 흐름과 방향 32페이지
    Ⅰ. 서 중국에 있어서 한반도는 안보상 더 없이 중요한 지역이다. 그렇기에 일찍이 중국은 한반도의 전략적 위치에 대하여 “중국의 머리를 치려는 해머 모양으로 놓여 있으면서 일본의 심장부를 겨냥한 단검 모양”이라고 했던 ..
  • 한ㆍ중교류정치외교 군사협력 18페이지
    한국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인접하여있으므로 여러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어옴. ◉ 고구려 백제신라시기 중국을 통해 한문화와 불교문화를 수입하여 국가통치의 정신적 기초를 이룸 ◉ 고려의광종은 중국식 과거제를 채택 실시하여..
  • 한중_경제_최종 26페이지
    ■ 1950년대 경제상황 가. 6.25전쟁의 파괴 1950년 6월 25일 북한 공산군의 불법적 남침 전쟁으로 많은 건물을 비롯하여 도로, 다리, 공장, 발전 시설 등이 파괴되었다. 남한의 전쟁 사망자는 15만 명, 행방불..
  • 떠오르는용,중국에 대한 서평으로 책에 대해 비평을 쓴 서평 3페이지
    ooo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나는 한국 대외관계에 관한 책이나 논문을 읽고 서평을 쓰기 위해 도서관으로 향했다. 당장 머릿속에는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등 흔히 말하는 4대열강인 나라가 먼저 떠오르는 가운데 한국이 속해있는 ..
  • 한국과 중국의 관계 발전 과정과 오늘날 쟁점 12페이지
    - 한중수교 이전의 관계 1. 적대기 ; 1949년부터 1980년대 초중반 / 상해 임시정부 당시인 1933년 봄, 민족 지도자 김구는 당시 국민당 총통이던 장제스를 만나 항일투쟁에서 한국인의 성과를 제시하며 임시정부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중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