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 간염과 간기능검사

등록일 2003.03.1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간염과 간기능 검사

목차

*HAA*
1. 간염
2. B형간염
3. B형 간염의 자연경과
4. B형간염의 혈청학적 표지자
5. D형간염
6. E형간염
7. 수직감염

*LFT*
1. AST, ALT
2. bililubin
3. albumin
4. alkaline phosphatase , AP
5. prothrombin time , PT
(2) 추가검사

본문내용

1. AST, ALT
AST 및 ALT는 간세포 안에 들어있는 효소로서 간세포가 파괴되거나 손상을 받으면 유출되어 혈중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정상은 대개 40까지이며, ALT가 AST보다 더 정확히 간질환을 반영한다.(AST는 간, 심장, 근육, 신장 세포의 mitochondria에 존재하는 효소이므로 이들 장기의 질환에서 모두 증가할 수 있지만 ALT는 간세포의 cytosol에만 존재하므로 간질환에 보다 specific하다.) 이들 효소는 어떠한 형태의 간 손상에서도 증가하며 매우 sensitive하지만 간 조직 검사상의 간세포 괴사정도나 급성 간질환의 예후와는 거의 무관하다. 대부분의 간질환에서 AST보다는 ALT가 보다 높게 증가하지만 alcoholic liver disease(alcohol은 mitochondrial toxin이다), severe fulminant hepatitis, Wilson's disease 등에서는 AST가 더 높게 증가한다. (viral hepatitis나 drug hepatitis에서는 정상상한치의 10배이상까지 아주 높게 상승하기도 한다.)
2. bililubin
황달을 반영하는 검사치다. 간은 담즙을 만들어 배출한다. 따라서 기능을 하는 간세포의 수가 충분치 않으면 간의 담즙 배설 기능에 장애가 와서 혈중 빌리루빈이 증가하게 된다. 만성간염이 심하거나 진행된 간경변증이 있을 때 이러한 소견을 볼 수 있다. 간경변증 환자에서 황달의 정도는 잔여 간기능의 정도를 시사하는 지표 중의 하나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