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론] 영화속 의사소통분석&방어기전

등록일 2003.03.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패치아담스'에 나오는 대상자들의(주로 환자와 간호사, 의사) 의사소통을 나름대로 잘된점과 잘못된점을 분석하여 의료인이라면 이런 상황에 이렇게 대답하고 반응해야 한다고 적어놓았습니다(총 상황 5가지). 또한 이 대화에 나오는 방어기전에 대해서도 설명해 놓았습니다.
끝으로 1학년때 쓴거라 점수는 정확히 기억안나나 A나A+받은걸로 기억남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상황1>
이 대상자는 30대 중반의 남자다. 이때까지 삶을 누구보다 진지하고 바쁘게 살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 삶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심지어는 자살충동까지 느끼게 된다. 그래서 스스로 정신병동에 입원한다. 다음 대화는 이 남자가 간화사들의 안내를 받으면서 2인 실인 방으로 들어갈 때의 대화 내용이다.
대상자(패치 아담스) : 죄송하지만 독방으로 줄 수 없겠죠?(의기소침한 어투)
간호사① : 그러셔야죠. 지배인한테 전망 좋은 방으로 달라고 하죠.(빈정거리는 어 투)
간호사② : 아냐, 별장이 더 좋지. 잠이나 자요.(역시 빈정거리는 어투)

간호사는 의사보다도 대상자와 접촉하는 기회가 많고 대화하는 시간도 많을것이다.그러니 의사 못지 않게 대상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대상자의 경우 특히 정신치료가 중요하므로 간호사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중요하다. 즉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간호사는 대상자의 정서를 파악해서 어떻게 대답을 해야 대상자에게 도움이 될까를 항상 생각하고 대화해야한다. 하지만 이 상황의 간호사들은 간호사라는 직업이 그들에게 맞는지 의심이 갈 정도로 무식하게 대답을 한다. 물론, 이때 '기분이 나쁜 일이 있었나?'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이 간호사들은 영화의 마지막까지 모든 환자들에게 이런 식으로 반응을 보였으므로 이런 의구심은 가지지 않아도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