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니찌렌 대성인의 불법의 이해

등록일 2003.03.12 MS 파워포인트 (ppt) | 11페이지 | 무료

목차

佛法의 시기별 흐름
佛法을 수행한 형태
불교의종파
불교의 근본목적
말법의 시대
새로 위대한 불법이 나타남
모든 사람을 구제하는 참된 불교
말법시대의 불교는 남묘호렌게쿄

본문내용

불교의종파
불교라는 하면 석존의 가르침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상식일 것입니다. 그러나 한 마디로 불교라고 해도 이른바 나무아미타불을 외우는 염불종이 있는 가하면 참선을 위주로 하는 선종 등등 여러 가지 종파가 있습니다.
이들 종파는 모두가 제각기 석존이 설한 8만 4천의 법문이라는 방대한 경문 가운데서 일부 경전을 각기 자기 종파의 경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석존이 일대 50년 간에 걸쳐 설법한 경문에는 높고 낮고 깊고 얕은 차이가 있으며 그 많은 경문들이 각각 무엇을 설하고자 했는가 그리고 그 중에서 어느 것이 근본인가를 똑똑히 판별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불교의 근본목적
원래 불교는 인간의 생로병사를 비롯한 모든 고통이나 괴로움을 해결하는 데 근본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본래 불교가 추구해 온 인간 고뇌의 근본적인 해결은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에 걸친 준엄한 생명의 인과의 이법을 바탕으로 현실의 생활과 사회 속에서 고뇌와 대결하여 숙명(타고난 팔자)을 전환시켜 가는 데 있었던 것입니다.
그 인과의 이법을 완벽하게 밝힌 것이 바로 법화경으로 예부터 법화경을 가리켜서 경왕 이라고 불러 왔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