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1960년대의 패션경향

등록일 2003.03.1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진자료와 함께 1960년대 패션총정리

목차

영 패션(Young Fashion)의 시대
히피문화의 대두

본문내용

1. 사회적 배경
1960년대 초반에 편안한 물질주의를 추구했던 경향이 후반에는 젊은이들이 기성 세대에 도전하면서 물질주의에서 탈피하려는 경향을 보였으며 여성해방운동이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잡지, TV, 영화 등 대중매체의 발달로 대중문화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1968년에는 영국의 현대 미술협회에서 예술과 컴퓨터로 연계 할 수 있는 컴퓨터그래픽이 1969년에는 미국의 아폴로 11호가 최초로 달에 착륙했던 과학 혁명의 시기이기도 했다. 그리고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철학으로 버블카, 미니카 같은 기술혁신과 주머니 크기의 소형 레코드 플레이어와 소니의 휴대용 TV의 발명도 이루어졌다.
이스라엘과 아랍의 분쟁, 미국의 명분 없는 월남전 참전에 대한 미국내의 저항이 계속되었다. 또한 시민의 권리를 위한 투쟁과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휴이 누턴(Hui Newton), 말콤 엑스(Malcom X) 등의 흑인 세력의 부상, 미국의 케네디 의원이 48세의 젊은 나이로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젊은이들이 우상이 되었고, 재클린 케네디(Jackline Kennedy) 여사는 여성 해방운동과 패션에 큰 영향을 끼쳤다.

2. 패션 경향
영 패션(Young Fashion)의 시기로 지칭되는 1960년대는 독특한 청년문화(靑年文化)가 형성되었는데 특히 록(Rock'n Roll)음악이 비틀즈와 롤링스톤즈(Rolling Stones)에 의해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에드워드 시대의 우아한 복장 스타일과 풍습을 초근대적으로 흉내내면셔 사회에 초연한 듯한 태도를 나타내는 복장 스타일, 즉 모즈 룩(Mods Look)을 유행시켰다. 1960년대에는 대중음악을 예술로 승화시킨 비틀즈와 롤링스톤즈의 전성기로서 특히 비틀즈의 어떤 규칙에도 얽매이지 않는 스타일 예를 들어, 존 레논의 긴 머리, 첼시 부츠, 장님용 안경, 깃발 무늬 목 수건 등이 유행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