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서양교육사

등록일 2003.03.08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교육사를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서양교육사의 발달
1. 인문주의
2. 종교개혁기의 교육
3. 실학주의
4. 계몽사상과 교육
5.신인문주의 교육

본문내용

1. 문예부흥(Renaissance)과 인문주의교육
문예부흥(文藝復興)은 15세기를 전후하여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일어난 대 각성운동으로서 문화전반에 걸친 복고적 혁명운동이다. 즉 문예부흥은 모든 중세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을 극복하고 인간본위의, 인간중심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자는 운동이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신(神)을 전적으로 부정했던 것은 아니지만, 인간을 신의 절대적 권위로부터 해방시켰다. 신의 권위 대신에 인간의 권위를 내세우고 신앙(信仰)보다는 이성(理性)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르네상스 운동이 교육에 미친 영향은 인문주의(人文主義)를 중점으로 조화적인 인간상을 형성하는데 있었다. 인문주의의 교육이상은 첫째, 신의세계에서 인간세계로, 내세에서 현세로, 금욕에서 자연으로, 교회에서 개인으로, 권위에서 이성으로, 억압에서 자유로 모든 중세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을 부정하고 인간존중에로 환원하는 그야말로 순수한 자유, 개인의 조화적인 발달을 목표로 하였다. 교육목적은 원만한 성격과 교회나 국가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광범위하게 교육된 인간의 배양에 있었다. 하지만 이런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도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어, 이탈리아 지역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띠었으며,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지역은 사회적 경향을 가져 사회적·도덕적 개혁에 중점을 두었다.

1) 개인적 인문주의의 교육(個人的 人文主義의 敎育)
개인적 인문주의의 교육은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교육이다. 개인적 인문주의의 교육의 목적은 주관적이고 심미적인 개인생활의 풍부한 충족화와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작활동의 자유를 실현시키는 데 있다. 그리하여 제1의 목표는 지(知)·덕(德)·체(體)의 조화적 발달이며, 제2의 목표는 개성의 존중에 두었다. 교육내용은, 중세학문을 지배하였던 신학(神學) 대신에 인문학(人文學)과 과학(科學)에 치중하였으며, 모든 인간사(人間事)도 취급하였다. 즉 다방면의 흥미와 지식에 대한 동경이었다. 이와 같은 교육으로 위대한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 da vinci, 1452∼1519)는 건축가, 화가, 조각가, 철학자였고 미켈란젤로는 조각가, 시인, 물리학자, 철학자 였으며 갈릴레오(Galileo, 1564∼1642)는 화가이며 천문학자였다. 이것은 다방면의 교육이 아니면 불가능한 것으로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이기도 하다.
교육방법은 중세와는 달리 교과서나 문헌 등이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며, 중세기 학교에서 사용하던 구두논의(口頭論議) 대신에 논문(論文)을 쓰게 하였다. 또한 억압과 체벌 대신에 학습방법으로 개성과 흥미를 중시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