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몽골리안루트감상문

등록일 2003.03.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KBS '몽골리안 루트' 시리즈를 보고난 감상문입니다.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쓸때 상당히 생각하면서 썼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문외한인 나는 고대문명과 세계문화탐구라는 교양과목을 통하여 KBS에서 혼신을 기울여 제작한 ‘몽골리안 루트’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은 몽골리안의 움직임이겠거니 하는 단지 우리 나라가 몽골리안의 후손이라는 내용이 아닐까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1부,2부 차츰 보면서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몽골리안이 수세기전에 아메리카대륙과 유라시아대륙을 휘어잡는 역사를 알았을 때는 이루 말할 수 없는 황인종의 후예로서 나는 흥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자연히 수업시간에 보는 비디오 시청을 기다릴 수 없어 인터넷에서 8 부까지 다 보았다.
나는 이렇게 다 보고 나서 이 시리즈를 보면서 전체적으로 몽골리안의 흐름은 어떤 것인가 나름대로 생각해보았다. '몽골리안 루트'의 프로그램 제작진은 크게 내륙 아시아에서 진화·적응한 북방계 몽골리안과 아시아 대륙 남쪽에서 진화·적응한 남방계 몽골리안으로 나누고 있었다. 한국인, 몽고인, 중앙아시아의 투르크계 민족들, 일본인의 일부, 북남미의 인디언 등이 북방계 몽골리안에 속하고, 중국인, 베트남인, 태국인 같은 동남아인들이 남방계 몽골리안에 속한 다는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