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관련] 나일론

등록일 2003.03.07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양한 자료를 담기위해 노력했습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평가부탁드립니다^^

목차

-나일론(nylon)이란?
-나일론의 역사
-나일론 발명가 캐로더스
-나일론 섬유의 원료
-나일론 섬유의 형태
-나일론의 분류
-나일론의 제법
-나일론 섬유의 용도
-나일론 기능성 신소재

본문내용

화학의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인간은 명주와 같은 아름다운 실을 만들고자 하는 염원이 더해갔다. 비단은 누에가 뱉어 낸 끈끈한 액이 공기 중에서 굳어진 것이므로, 그와 같은 인공의 액을 만들어 내면 된다는 생각에서였다.
처음엔 식물 세포막의 주성분인 셀룰로즈를 초산과 유산의 혼합액에 담가 만들어지는 니트로셀룰로즈를 다시 에테르와 에틸알콜의 혼합액에 용해한 것으로 얇게 칠해 말리면 막이 만들어지는 성질을 가진 콜로지온이라는 물질에 주목했다.
T. 에디슨의 협력자였던 J. 스완은 전구의 필라멘트를 만들려고 콜로지온을 연구하다, 가는 관을 통과한 콜로지온을 약품으로 처리하여 실과 직물을 만들어 냈다. 이 인조 견사는 1885년 런던에서 개최된 발명 박람회에서 대단한 주목을 끌었다. 파스퇴르의 제자인 H. 샤르도네 역시 1884년 콜로지온으로 인견을 만드는 특허를 얻어, 1889년 파리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에 이 레이온을 출품해 화재를 뿌리고, 레이온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샤르도네의 레이온은 불에 타기 쉬워 생산이 일시 중단되기도 하였다.
1892년 영국인 C. 크로스와 E. 베벤은 비스코스를 이용해 섬유를 만드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 냈고, 1904년 비스코스 레이온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당시의 레이온과 같이 자연계에서 만들어진 분자를 이용해 섬유를 만드는 것과 달리, 인간의 손으로 고분자를 만들겠다고 나서게 되었는데, 듀퐁사에서 고분자로 이루어진 합성 고무를 만들어 내는 데 성공한 W. 카로저스가 고분자로 형성된 합성섬유를 만들게 되었다.

참고 자료

-Pilot 규모 초임계염색기에 의한 합성섬유의 염색
이광희 嶺南大學校 大學院 2001
-合成 纖維 허영우 普成文化社 1982
-17 合成纖維工業 내전성미 東洋經濟新報社 196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