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vs CRM

등록일 2003.03.0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본개념
2. 기술도입 성공사례
3. 기술도입 실패사례
4. 성공 및 실패의 요인
5. DBM vs CRM의 비교 및 결론
※ 참고문헌 및 URL

본문내용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기본 개념 및 등장 배경
→ 기본 개념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데이터베이스를 근거로 개개인에 맞는 방법으로 상품을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간의 개인적이고도 지속적인 거래관계의 유지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대량생산 이전의 주문생산방식으로의 회귀라고도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가장 주된 목적은 고객과의 관계(Relationship) 구축을 통한 고객 평생 가치의 극대화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외에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 체제, 장기 전략의 수립, 마케팅리서치 자동화 등이 언급될 수 있다.
→ 등장 배경
첫째, 고객지향이라는 마케팅 이념을 철저하게 추구해야 하는 시대를 맞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특히 거의 모든 분야에서 경쟁이 격해지면서 고객만족을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수준에서 고객 만족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이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모든 기업에서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고객 개개인의 욕구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고객 개개인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축적하여 운영할 필요성이 절실해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