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일본 문화 그 섬세함의 뒷면 을 읽고

등록일 2003.03.05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이 쓰는 단어는 그 단어의 사전적 의미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단어 하나만이라고 하더라도 그 속에는 감정이 들어있다. ‘사랑’ 이라는 단어는 누가 누군가를 아끼고 좋아한다는 의미가 있다. 물론 그 의미에서부터 감정이 비롯되는 것이나 누군가는 그 단어를 단지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게 되고 마음이 따뜻해지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마음 아픈 기억으로 슬퍼질 수도 있다.
많은 한국 국민에게 ‘일본’ 이라는 단어는 그리 기분 좋은 단어가 아니다.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하는 수식어가 항상 붙어 다닌다. 다른 나라와는 달리 일본과의 운동경기는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 하지만 요즘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본은 그렇게 나쁜 감정의 국가만은 아니다.
나 역시 그렇다. 이미 오래전부터 그들의 패션을 보고 따랐고, 그들의 스타를 좋아했다. 이와이 순지 감독의 러브레터는 나에게 최고의 영화 중 하나이다. 몇 해 전 일본 문화 개방에 대하여 여러 매스컴상에서 이런 저런 사설들을 써낼 때 나는 의아했다.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우리 문화를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것은 이미 중학교 때 배운 당연한 논리 아닌가. 일본 문화에 대해서 유독 배타적 태도를 취하는 것은 우리들의 피해 의식과 상대적으로 문화의 열등감을 느끼는 자괴감에서 비롯된 것 아닐까. 물론 이는 역사와 문화적 상황에 대한 식견이 부족한 나의 비약된 생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