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걸리버 여행기 ] 걸리버 여행기

등록일 2003.03.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Part I에서는 표면적으로는 Lilliput(소인국)으로의 여행이지만, 사실은 영국의 정치적, 종교적 분쟁을 6인치 짜리 소인배들의 파당으로 희화화하고 있다.
Part II에서는 Brobdingag은 거인들의 나라로서, 이 나라의 왕은 영국의 풍속과 문물을 듣고 "영국인들은 지구상의 가장 추악한 해충" 이라고 규정 짓는다.
Part III에서는 Laputa는 공중을 떠 다니는 섬 Laputa와 인근 지역의 여행을 다루며, 추상적이고 공허한 실험을 일삼는 당대의 신문학의 현학성을 풍자하고 있다.
Part IV에서는 인간이 이성을 갖춘 말에 의해 지배당해 사는 추악한 형상의 Yahoo로 묘사되어 인간에 신랄한 풍자를 한다.
본 Report는 Swift의 Part I, II에서 나타나는 정치, 종교, 제도, 인간성에 대한 풍자를 알아보고, 이러한 풍자를 통해 Swift가 우리에게 제시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한다.
1) In Lilliput
Swift는 영국정부의 정책면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당대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직시는 하였지만 정치에 동참하여 적극적인 개혁을 할 처지가 못되었지 때문에 다만 개혁을 방해하는 시대상의 모순이나 정체된 정신상태를 자극시키는 풍자라는 무기로써 비판하고 개선하려는 간접적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안종만 [영문학 개론]. 서울 : 박영사. 1996
[THE NORTON ANTHOLIGY OF ENGLISH LITERATURE] Fifth Edition
Norton. w.w.NORTON & COMPANY NEW YORK . LODON
[걸리버 여행기] 번역판 . 신현철. 문학 수첩. 1992
장승준.[Jonathan Swift의 Gulliver's Travels 연구]. satire(풍자)를 중심으로 ;학사학위 논문.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